스포츠조선

'최원태 류지혁 임기영' 운명의 날이 밝았다...2일 상무 입대→'교착' FA 이적시장 봇물 터질까

정현석 기자

기사입력 2024-12-02 00:12 | 최종수정 2024-12-02 07:34


'최원태 류지혁 임기영' 운명의 날이 밝았다...2일 상무 입대→'교착'…
13일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플레이오프 1차전 LG와 삼성의 경기, LG 선발투수 최원태가 연습투구를 하고 있다. 대구=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24.10.13/

'최원태 류지혁 임기영' 운명의 날이 밝았다...2일 상무 입대→'교착'…
6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린 삼성과 롯데의 경기, 8회초 삼성 김현준이 안타를 치고 있다. 부산=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24.09.06/

[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운명의 날이 밝았다.

2일은 국군체육부대(상무) 입대일. 이날 오후 각팀의 13명의 선수들이 군 입대 했다. 이들은 훈련소에서 5주 기초 군사훈련을 받은 뒤 상무에서 군 복무를 한다.

삼성 라이온즈 외야수 김현준, 한화 이글스 내야수 정은원, SSG 랜더스 내야수 전의산, 두산 베어스 투수 김동주, 김영현, KT 위즈 외야수 정준영, 투수 한승주, NC 다이노스 투수 송명기, 이용준, KIA 타이거즈 투수 강효종, 키움 히어로즈 투수 김동혁, 포수 김시앙, 롯데 내야수 정대선 등이 이날 상무에 입대한다.

같은 날 상무 입대 예정이던 롯데 투수 김진욱은 지난달 왼쪽 팔꿈치 내측측부인대 부분파열 진단을 받아 입대를 취소했다.

이번 상무 입대 선수 중에는 유독 FA 보상선수가 많다. 김영현 한승주 강효종이 주인공. 이들 3명은 FA 보상선수로 입대 전 팀을 옮긴 이적 선수들이다.

이런 전례를 감안할 때 상무 입대일인 2일은 남은 FA 시장에 중요한 변곡점이 될 전망.

이들 상무 입대 선수들은 2일을 기점으로 군 보류선수로 묶이면서 외부 FA 영입시 보호선수로 묶을 필요가 없어진다. 해당 팀에서 1명이 상무에 입대할 경우 A등급 선수 영입시 20명에서 21명을, B등급 선수 영입시 25명에서 26명을 묶는 효과가 생긴다.
'최원태 류지혁 임기영' 운명의 날이 밝았다...2일 상무 입대→'교착'…
28일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5차전 KIA 타이거즈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 삼성 2루수 류지혁이 수비를 하고 있다. 광주=박재만 기자 pjm@sportschosun.com/2024.10.28/

'최원태 류지혁 임기영' 운명의 날이 밝았다...2일 상무 입대→'교착'…
19일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KIA와 두산의 경기, KIA 임기영이 역투하고 있다. 잠실=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24.09.19/
보상선수가 발생하는 A,B등급 선수 중 미계약자는 총 5명. 시장의 유일한 A등급 FA 최원태와 B등급인 임기영 류지혁 하주석 이용찬이다.

거취가 불분명한 이들 5명의 선수들에게 2일은 희망을 가져볼 수 있는 두번째 스테이지의 시작일이다.


최원태는 삼성에서 관심을 두고 있다. 원 소속팀 LG는 물론 타 팀과의 경쟁이 현재로선 없는 상황. 김현준 상무 입대일 이전에 굳이 서둘러 계약을 발표할 이유가 없다.

임기영과 류지혁은 일부 구단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만, 계약 규모와 25인 외 보상선수 문제로 주판알을 튕기고 있는 상황. 두 선수 역시 치열한 물밑 경쟁 상황은 아니라 상무 입대자가 있는 관심 구단이라면 2일 이후 영입에 나설 전망이다.

심우준 엄상백 2명의 외부 FA 영입 한도를 모두 채운 한화를 제외한 나머지 9개 팀들은 외부 FA를 영입할 수 있다. 외부 FA 영입이 없었던 7개 구단(KIA, 삼성, 두산, SSG, 롯데, NC, 키움)은 외부에서 2명까지 영입할 수 있다.

지난달 7일 심우준, 8일 엄상백, 허경민, 11일 장현식을 끝으로 외부 FA 영입 소식은 20일 넘게 뚝 끊긴 상황. 과연 상무 입대일인 12월2일 이후 교착상태에 빠졌던 외부 FA 영입 소식이 다시 활기를 띄게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