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을 바라며' 대한체육회 6일 올림픽파크텔서 학교체육진흥포럼 개최

전영지 기자

기사입력 2023-11-28 22:04 | 최종수정 2023-12-03 10:19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을 바라며' 대한체육회 6일 올림픽파크텔서 학교체육진…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을 바라며.'

대한체육회가 6일 오후 2시부터 4시30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학교체육진흥포럼을 개최한다. 대한체육회 학교체육위원회가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후원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디지털, 생태 대전환의 시대에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의 방향성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조남기 숙명여대 체육교육과 교수의 진행에 따라 오정훈 서울시 동작관악교육지원청 교육장이 '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의 비전과 방향'을 주제로 첫 발제에 나선다. 생태전환적 학교체육 환경 구축을 위해 학교운동장, 체육관, 강당 등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연결, 연대, 실천의 생태적 관점에서 건강권 강화,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정보 누적관리 시스템, 진로직업 중심의 체육진로 교육 활성화, 생활 속 스포츠 가치 실천 문화 조성 등의 방향성을 제언한다.

이어 정현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선임연구위원이 '방과후 학교체육의 현안과 개선 방향'을 주제로 발제한다. 방과후 학교체육의 중요성을 짚은 후 지난 10월 30일 제9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제2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2024~2018)' 중 학교체육 활성화 4대 핵심과제에 발맞춰 학생의 수요와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의 스포츠 참여 일상화를 유도하고, 초등 체육을 강화하는 등의 5대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특별 세션에선 야마모토 츠요시 주한일본대사관 일등서기관이 '일본의 학교체육과 동아리 활동'을 주제로 일본의 초중고 체육교육의 방향성과 학교운동부, 스포츠 동아리 현황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종합토론에선 김세훈 경향신문 부장, 박재현 한체대 교수, 김정효 서울대 교수가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의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이어 참석자들의 질의 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학교체육에 관심 있는 이 누구나 공식 유튜브 '대한체육회 TV'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가능하다.
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