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GS칼텍스, 한국남동발전과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 업무협약

강우진 기자

기사입력 2023-03-08 14:48


GS칼텍스, 한국남동발전과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 업무협약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오른쪽)과 이상규 한국남동발전 안전기술본부장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GS칼텍스

GS칼텍스는 한국남동발전과 청정수소 밸류체인 협력체계 구축 등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이날 경남 진주 한국남동발전 본사에서 청정수소 생산, 공급, 활용 및 기타 탄소중립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했다.

청정수소는 제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거나 포집 및 저장해 적게 배출하는 수소를 말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GS칼텍스는 청정수소 생산설비 구축 및 운영사업과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사업 역할을 맡는다.

한국남동발전은 수소·암모니아의 도입 및 혼소 활용 등 발전 설비 구축과 운영사업을 담당한다.

양사는 전남 여수 수소허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청정수소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생산한 청정수소를 여수산단에 공급할 예정이다.

한국남동발전은 청정수소를 활용한 발전 설비를 운영한다.

또 양사 공동으로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협력을 추진해 중장기적으로 GS칼텍스의 탄소 감축을 위한 공동 사업 모델 발굴 등 협업을 확대한다.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은 "GS칼텍스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수소사업 밸류체인 확장에 나서고 있다"며 "여수 지역에서 청정수소 생산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우진 기자 kwj1222@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