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ISE(연세대 융합과학공학부) 전형 면접, 수학 & 과학에 자신 있다면 도전

김준석 기자

기사입력 2018-06-29 10:45



막연히 수능 총점만 높게 받으면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입시 전략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려 노력하되 자신에게 딱 맞는 입시 전략을 세워 목표 대학, 학과를 공략하는 지혜까지 필요한 것. 연세대 융합과학공학부(Integrated Science and Engineering, 이하 ISE)는 과연 어떤 학생에게 유리할지, 어떻게 전략을 세워야 합격의 기쁨을 맛볼 수 있을지 대치동 프라임리더스 논술 학원의 방희근 강사가 상세히 분석했다.

ISE 입학 전형은? 학교생활우수자 & 국제전형

ISE는 올해부터 수시에서 학생부종합 학교생활우수자 전형과 국제전형 2가지 전형으로 분할모집한다. 학교생활우수자의 경우 총 24명, 국제전형은 국내고 27명, 해외고 5명을 모집한다. 이외에 정시로도 5명을 모집하나 수시에 집중하여 설명하겠다. 국내고 학생의 경우 학교생활우수자와 국제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고 해외고 졸업 학생의 경우 국제전형으로만 지원해야 한다.

국내고 학생은 일반적인 학생부종합과 동일하게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서류로 1차 전형을, 2차에서 면접을 치른다. 해외고 학생은 국내고 학생과 다르게 1차에서 추가 서류를 낼 수 있다. 국내고를 기준으로 말하면 연세대 ISE의 경쟁률은 2018학년도 6.85:1, 2017학년도 4.38:1 등으로 연세대 다른 전형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며 합격자 내신 등급 역시 낮은 편이다. 따라서 연세대를 가고 싶은 학생 중 내신이 조금 부족한 학생이라면 ISE를 생각해 보면 매우 좋다.

ISE 입학 노하우, 수학과 과학에 우수하면 유리

2014학년도 첫 모집을 시작했을 때부터 면접을 지도해본 경험자로서 ISE 합격생들은 영어보다 수학이나 과학에 좀 더 특기를 보였고 그 부분이 우수한 학생들이 많았다. 국제전형으로 단일모집하던 작년까지의 합격생들을 보면 영어 특기자 전형임에도 불구하고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학생도 다수 합격했다. 면접문제 또한 일반적인 수능이나 논술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매우 고난이도의 과학적 사고력과 분석력을 요하는 문제였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수학이나 과학 내용으로 출제되는 면접을 매우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한다. 또한, 국제전형의 경우 자기소개서의 형식이 대교협 형식과 다르며 영어로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의 형식이 다르다는 것은 ISE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매우 특수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교측에서 중요시하는 항목들을 잘 포함하여 작성해야 한다.

ISE 면접, 짧은 시간에 강렬한 인상을


면접은 짧은 시간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어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면접은 교수님과 직접 만나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자리다. 그러므로 1단계 성적이 비교적 미흡한 학생이 일발역전을 노릴 수 있는 자리가 면접이다.

연세대 ISE의 면접은 국제전형의 경우 3문항이 출제되는데 이 중 2문항이 심층면접, 1문항이 일반면접이다. 학생부종합의 경우 연세대학교 다른 학과의 학생부종합 면접과 동일한 방식으로 시행된다. 국제전형 면접의 경우 앞서도 밝혔듯 매우 특이한 문제가 출제되는데 반적인 대학의 면접이나 논술과 달리 ISE의 심층면접은 약간 다른 경향을 보이는데, 직접적인 수학·과학의 지식을 묻기 보다는 학생의 논리력, 추론력, 자료해석능력 등을 평가하는 경향이 짙다.

ISE, 분할 모집 첫 해 노려야

ISE는 연세대학교의 여러 학과 중 가장 경쟁률이 낮고 입학 성적이 낮은 학과 중 하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망이 매우 좋은 학과이므로 생명공학(과학), 나노, 환경 및 에너지 쪽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매우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특히 기존에 국제전형으로만 모집하던 것에서 변화하여 학생부종합과 국제전형으로 분할 모집하는 첫해이니만큼 더욱 빈틈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연세대를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ISE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한편 '프라임리더스'는 2010년 개원이래 분당 지역 논술 전문학원 중 최고 합격률 및 최다 수강생을 배출한 논술 전문 학원이다. 분당 캠퍼스에 이어 지난 2014년 대치동 캠퍼스를 오픈하고, 학생부 종합 전형 컨설팅 사업부 리더스 플랜을 출범, 수시 종합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