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삼성전자, AI 스타트업 투자 전용 펀드 조성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18-06-14 16:53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펀드를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실리콘밸리에 거점을 둔 삼성전자의 혁신조직 삼성넥스트는 첨단 AI 기술을 가진 신생기업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넥스트 Q 펀드'(NEXT Q Fund)를 발족시켰다.

넥스트 Q 펀드는 AI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직접적인 자금 투입은 물론 벤처기업과 연구개발(R&D) 인력 간 연결 등을 위한 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다.

펀드 운용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인 벡터연구소의 데이비드 듀브노드 교수와 시각인식 능력을 갖춘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프린스턴대 올가 루사코브스키 교수 등도 자문 등의 역할을 통해 관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안팎에서는 삼성전자의 이번 투자펀드 설립에 대해 신성장동력 사업 확대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국내와 미국, 영국, 캐나다, 러시아 등 5개국에 글로벌 AI 연구센터를 설립한 데 이어 프랑스에도 AI 센터를 개소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올해초부터 AI 관련 인재 확보에 적극 나선데 이어 AI 스타트업 등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AI를 신성장 사업 동력으로 활용하려는 경영진의 의지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