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폭스바겐, 티구안 등 베스트셀링 차종 기반 신형 모델 첫 선봬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15-09-16 16:29


폭스바겐은 제66회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신형 티구안'과 함께 '골프 스포츠밴 R-Line', '골프 GTI 클럽스포트 ' 등 기존의 폭스바겐 베스트셀링 모델을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크로스 오버 모델 및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다.

이번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는 총 4가지 버전의 신형 티구안이 공개됐는데, 스포티한 디자인이 강조된 티구안 R-Line 및 온로드용 모델, 오프로드용으로 튠업된 버전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택한 티구안 GTE가 추가됐다. 신형 티구안은 폭스바겐의 혁신적 플랫폼 전략인 MQB 플랫폼을 채택한 폭스바겐 그룹 내 첫번째 SUV 모델로, 기존 모델 대비 더욱 넓어지고 길어졌으며, 낮아진 차체에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변신해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을 자랑한다.

차체 중량은 기존 모델 대비 50㎏이 줄었으며, 넓어진 휠베이스 덕분에 적재 공간은 615리터로 대폭 커졌다. 신형 티구안은 115마력에서 240마력에 이르는 총 8가지 엔진이 탑재되며, 기존 모델 대비 연료효율성은 최대 24%가 향상됐다. 유럽 내 판매는 2016년 4월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또한 폭스바겐은 '골프 스포츠밴 R-Line'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하는 모델에 적용된 'R-Line' 패키지에는 완전히 새로운 내 외관 디자인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를 제외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은 'R-Line' 외관 패키지로 스포티하게 개선한 차체 디자인만 선택할 수도 있다.

전면부와 도어에 새겨진 'R-Line' 로고는 내외관 통합 패키지, 외관 패키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새롭게 디자인한 범퍼와 전형적인 'R-Line' 디자인의 라디에이터 그릴 및 크롬요소, 그리고 전용 공기 주입구가 한층 스포티해진 외관을 완성해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다. 'R-Line' 디자인의 디퓨저는 후면에 통합되어 있으며, 크롬 플레이트의 배기구, 더욱 어두워진 테일 라이트와 차체 색상의 실 익스텐션이 다이내믹함을 더해준다.

'골프 스포츠밴 R-Line'의 대표적인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는 바로 스포츠 시트다. 좌석 중앙부분의 레이스(Race) 패브릭 시트와 측면의 산 레모(San Remo) 초 극세사 시트는 '골프 스포츠밴 R-Line'에서만 볼 수 있는 차별화된 요소다. 또한 앞 좌석 시트에 새겨진 'R-Line' 은 도어 패널과도 조화를 이룬다. 여기에 블랙 리드 그레이(Black lead grey) 색상의 인테리어 트림과 'R-Line' 이 새겨진 도어킥 플레이트, 장식용 스티칭이 가미된 플로어 매트, 스테인리스 스틸의 풋 서포트를 포함한 페달도 실내 공간을 더욱 스포티하게 연출해준다.

아울러 폭스바겐은 다가오는 2016년 골프 GTI 탄생 40주년을 기념해 스페셜 에디션 모델인 '골프 GTI 클럽스포트'를 이번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골프 GTI 클럽스포트에 탑재된 엔진은 기존 GTI 모델보다 35마력이 더 높은 265마력의 최고출력을 자랑한다. 오버부스트(Overboost)기능을 통해 엔진 출력을 10초 이내에 290마력까지 높일 수 있다. 최고속도는 약 250km/h(155 mph)이며, 강력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12.3km/ℓ (34.8 mpg)의 효율적인 연비를 갖췄다.

골프 GTI 클럽스포트 모델은 완전히 새로워진 전면 범퍼와 사이드 실, 리어 디퓨저, 멀티파트 루프 스포일러 및 특별한 알로이 휠 등을 장착해 일반 GTI 모델과는 확연하게 차별화됐다. 또한 오리지널 GTI만의 특징인 전후 휠 아치 측면 실 높이에 위치한 블랙 색상의 측면 트림 스트라이프가 이번 40주년 기념 모델에도 똑같이 적용하면서 '클럽스포트(CLUBSPORT)' 레터링을 추가해 더욱 업그레이드 했다. 트림 스트라이프는 전면 범퍼의 공기 흡입구를 따라 측면으로 이어지며, 사이드 미러 캡 또한 하이 글로스 블랙 컬러를 적용해 더욱 특별한 외관을 완성한다. 뿐만 아니라 골프 GTI 클럽스포트 에디션만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19인치 브레시아(Brescia) 알로이 휠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신형 티구안



골프 스포츠밴 R-Line



골프 GTI 클럽스포트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