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녀노소 외국어를 배우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일본어, 중국어 등이 대부분이다. 교육업계에 따르면 외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사람마다 다르다. 회화를 잘하고 싶거나 각종 컨텐츠를 보고 읽고 듣고 이해하기 위해서 혹은 일본어 시험에 합격해 자신의 커리어를 쌓는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언어를 배운다.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외국어를 배우기 시작했더라고 기초 문법 과정을 거칠 수 밖에 없다.
일본어의 경우 언어 구조의 이해, 초보적인 문법과 문형을 몸에 익혀야 습득이 쉽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반복 학습과 반복 구두 연습 등 복습을 위한 과제를 통해 몸으로 언어의 기초를 익힌다. 반복 학습을 통해 몸으로 익힌 언어는 언제까지나 잊지 않고 남아 있으며, 이러한 학습 태도와 습관도 함께 익히는 과정이 기초 과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1코스에서는 히라가나(ひらがな)부터 시작해 명사와 형용사를 학습하면서 초보적인 언어 구조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2코스는 기초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동사의 활용을, 3코스에서는 일본어의 각 품사, 즉, 동사, 형용사, 명사의 시제를 완성한다. 4코스에서는 3코스까지 완성시킨 각 품사의 활용을 이용해 기초적인 문형을 익히게 된다. 기초적인 문형을 학습하면서 초급 일본어를 벗어나기 위한 최종 점검을 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 정 강사는 에피소드와 실제 상황의 실례를 들어서 따분하지 않는 수업으로 많은 수강생들에게 인기 기초일본어 강좌로 잘 알려져 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