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1억6천만 년 된 뱀 화석 발견…원시 뱀 기원 밝히나? 세상에

김준석 기자

기사입력 2015-01-30 14:17



1억6천만 년 된 뱀 화석 발견

1억6천만 년 된 뱀 화석 발견

최대 1억 6천만 년 된 뱀 화석이 발견됐다.

캐나다 앨버타 대학교 교수와 연구팀이 원시의 뱀 화석 4종을 발굴해 과학 잡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발표했다고 미국 지상파 'CBS 뉴스'가 보도했다.

연구팀은 영국 남서부 컬링턴과 스완지, 포르투갈 구이마로타, 미국 콜로라도주 서부 내륙 지역에서 원시 뱀 화석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1억6천만 년 된 뱀 화석은 기존에 알려진 역대 가장 오래된 뱀 화석보다 7000만년을 거슬러 올라간 것이어서 놀라움을 자아낸다.

아울러 날개 달린 공룡시대에 뱀이 함께 생존한 사실을 보여주기도 해 뱀의 기원과 진화의 연구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약 1억6700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에오피스 언더우디라는 이름의 가장 오래된 화석은 컬링턴 지역에서 나왔는데 다른 뱀보다 1m가량 길다. 가장 큰 포르투갈로피스 리그니테스라는 1억5500만 년 전의 화석은 구이마로타에서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아주 오래전에 사멸된 뱀이지만 머리, 턱, 갈비뼈, 이빨의 모양이 현재 뱀 개체와 상당 부분 흡사하다는 사실을 연구팀은 밝혀냈다.


연구팀은 영국과 포르투갈에서 뱀 화석을 발견한 지역이 1억 5000만 년 전 늪지대였고, 콜로라도 주의 화석도 서부 지역 강가 퇴적층에서 발굴했다는 점을 들어 원시 뱀이 바다를 헤엄쳐 이동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콜드월 교수는 "현재 대부분의 뱀이 물에 완벽하게 적응한 점을 고려하면 원시 뱀이 바다를 헤엄쳐 움직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스포츠조선닷컴>


1억6천만 년 된 뱀 화석 발견 1억6천만 년 된 뱀 화석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