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자기부상열차 원리' 이용한 혁신적 기술

이지현 기자

기사입력 2014-12-02 12:18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독일에서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가 등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달 27일(현지시간) 독일의 철강기술기업 티센크루프는 "자기 부상 열차와 같은 원리를 이용해 수직 이동과 수평 이동이 가능한 엘리베이터 운송 시스템인 '멀티'를 개발했다"고 전했다.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는 자기 부상 열차와 같은 원리로 수직 이동에서 수평 이동까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엘리베이터 자체에 자기 부상 열차에서 이용되는 리니어(linear) 모터를 장착하여 엘리베이터 통로를 선로처럼 활용해 상하 좌우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든 것

특히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를 개발해 낸 안드레아스 쉬른베크 티센크루프 엘리베이터 최고경영자(CEO)는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2016년 독일 로트바일에 '멀티'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갖춘 240m 높이의 건물이 완공될 예정이며, 이것이 우리의 산업 지도를 바꿀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매년 전체 뉴욕 직장인의 누적 엘리베이터 대기 시간이 16.6년이며, 엘리베이터 안에서 보내는 시간은 5.9년"이라며 "'멀티'는 이를 혁신적으로 낮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는 기존의 엘리베이터 보다도 건물 공간을 덜 차지하고 50% 더 많은 수송이 가능해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끈다.

한편 많은 네티즌들은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혁신적인 기술이네",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상용화되면 인기 많을 듯",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위험률은 없나",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리니어 모터 원리 자세히 알고 싶다",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앞으로 10년 안에 완성되나", "케이블 없는 엘리베이터 산업지도를 바꿀 아이템"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