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죽도산대게, 지역의 '문화-맛-멋' 서비스

김용표 기자

기사입력 2014-10-24 10:03


외식문화 산업은 문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창의성과 기술을 발휘해 고부가가치를 만들어 낸다. 문화적 요소는 유·무형 전통문화, 공연전시 등 예술과 의식주를 포함한 생활 문화, 설화나 전설 등 스토리를 말한다. 창의력은 없는 것을 새로 만들어 내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의 것과 다른 것을 만들어 내는 모든 지적 활동이다.

내수 활성화와 고용 창출을 위해 외식업을 국가 산업적으로 발전시키는 문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국내 외식업체들이 외국에서 활로를 찾고는 있으나 수익 면에서는 아직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견고한 산업적 기반 없이 국내 외식업의 영세한 구조와 과당 경쟁 등으로 레드오션으로 치닫는 것은 아닌지 염려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자본력과 노하우를 갖춘 외국 기업 진입도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외식업으로 인한 경제적 낙수효과는 여러 부분에서 나타난다. 고용뿐 아니라 산업연관효과에 의한 타 산업 동반성장을 이끄는 효과도 크다. 특히 외식업의 식재료 공급처인 농업 동반성장과 함께 외식업 외국 진출에 따른 국내 식자재 수출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경제적 효과 외에도 외식업 외국 진출은 문화 수출효과를 보이면서 한국 문화의 글로벌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식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업체가 있다. 새로운 서비스와 메뉴를 발굴하는 연구개발(R&D) 및 국내 시장에서 글로벌로 도약할 수 있는 글로벌 서비스 경쟁력 강화와 장애인 편의시설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죽도산대게(대표 이진영)가 그 주인공 이다.

기업영업의 강점을 보면 장애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음식점 일부에 장애인 전용시설을 설치하여 차별화를 두었고 관광지 이동경로 및 편의시설에 대한 위치정보를 지도형태로 제공 지역별·편의정보별로 검색 가능토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모는 물론 어린이 고객을 위한 메뉴나 놀이시설을 개발하여 수요자와 공급자 간 완벽한 '콜라보레이션'의 결과물이 탄생 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반영해 고객에게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별화된 외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대표는 외식산업이 국내시장에서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는 "외식업체에 가장 필요한 것은 지역의 문화·역사·맛·멋을 느끼며, 상생을 통한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과 지자체와 외식업체 간의 역할구분이 정립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외식업체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Needs)를 파악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외식산업 발전의 활력소로 작용할 수 있다. 정부의 외식산업 지원정책을 통해 새로운 외식산업의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이진영 대표는 외식산업을 이끌 후발주자(인재)들에게 "창조경제 시대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 트렌드를 읽는 능력, 변화에 맞서는 경쟁사의 대처를 읽는 정보력, 고객이 원하는 바를 충족하는 서비스정신, 이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서비스와 메뉴를 발굴하는 연구개발(R&D) 그리고 과거보다 우월한 속도가 필요하다.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조언하며 "저 역시 단 한순간도 어렵지 않았던 적이 없었다.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면, 우리의 생존권은 보장된다. '즉시 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 는 신념으로 남들보다 두 배로 일하고, 두 배로 고민하고, 남들보다 두 배로 빨리 목표했던 일을 해결하여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창조경제를 이끄는 인재가 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글로벌경제팀 ghlee@sportschosun.com


◇죽도산대게 이진영 대표(왼쪽에서 세번째)와 직원들이 함께 모여 고객에게 지역의 문화를 흠뻑 느낄 수 있도록 최상의 맛과 서비스를 선사할 것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죽도산대게 전경

◇죽도산대게 1층 테이크아웃 커피 쉼터

◇죽도산대게 이진영 대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