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질환은 대부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때문에 치과에서 적절한 예방치료와 교육을 받아 두면 충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어려서부터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을 길러 주면 평생 구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반면 성인 교정일 경우에는 치아 이동 속도가 더디기 때문에 교정기간이 늘어날 수 있고 음주와 흡연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아 잇몸 병 유발에 대한 우려도 생긴다. 그러나 자가 구강 관리 능력과 치료에 대한 이해와 협조도가 높아 치료 결과에 대해서는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치아 교정이 필요한 경우를 살펴 보자면 씹을 때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말을 할 때 혀가 씹히는 경우, 입으로 숨 쉬는 경우, 턱이 비대칭인 경우, 치아에 덧니가 있는 경우, 윗니와 아랫니의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 잇몸과 치아가 돌출된 경우 등이다.
부산 경성대 인근에 위치한 미소플란트치과 신선호 원장은 "근본적인 치아교정의 목적은 배열만을 가지런히 하는 것이 아니라 치아가 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정상교합을 이루는 것이다. 즉, 골격적 부조화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효과적인 교정 치료를 위해서는, 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자신의 치아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이 치과는 치아 교정 중점 진료를 시행하는 치과로서, 교정과 별도 운영과 전담 의료진 구성으로 세심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특화된 구강예방과 협진으로 교정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구강 문제에 철저히 대비하고 관리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교정 치료 과정에 이어 치료를 마친 후에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재 교정을 시작하는 사례도 있기 때문에 교정과와 예방과 협진은 많은 이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진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며, 매주 화, 목요일에는 교정 전담팀을 통해 교정 가진단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