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학의 발전에 따라 임플란트 성공률이 높아졌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치과 진료를 받은 이들 중 적지 않은 수가 재수술을 받을 만큼 부작용의 피해 사례도 많아 주의가 당부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자동차의 네비게이션처럼 지도를 보이거나 지름길을 찾아 주는 원리를 이용한 치과 치료로, 수술 시 3D-CT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술 전에 미리 모의 수술을 진행해 좋은 결과를 예측, 이를 토대로 빠르고 안전한 수술을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모의 수술을 통해 알맞은 임플란트를 제작한 후, 이 가이드를 환자의 구강 내에 장착하여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시간과 오차 범위를 획기적으로 줄이면서도 정학한 부위에 시술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수면임플란트는 전신마취 개념과 달리 의식을 유지한 가수면 상태에서 수술을 받는 것으로, 심리적인 공포를 완화시켜 주면서 효율적인 진료가 가능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치료법이다.
신경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꿈을 꾸는 듯한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 시 혈압상승 등의 요인을 최소화시키면서 공포로 인한 쇼크 위험도 줄여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면임플란트의 경우 체력이 같히 약하거나 당뇨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적용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이러한 부분을 잘 체크해야 부작용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정미선 원장은 "임플란트 부작용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은 환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치아를 맡기는 의료진에 대해 확신이 없는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며, "더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치과 방문 전 반드시 다양한 임상경험으로 숙련된 의사인지,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다양한 방식의 수술이 가능한지 등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