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빈혈 있으세요? 스피루리나로 영양 장애 개선하세요!

나성률 기자

기사입력 2014-04-21 09:42


최근 미용을 위한 다이어트나 잘못된 식생활로 인한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빈혈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다. 월경과다나 치질 등의 이상 출혈이 있는 경우나 적혈구 생산이 저하되고 적혈구 파괴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도 빈혈 증상은 쉽게 일어난다.

빈혈은 안색이 깨끗하지 않다거나 머리가 언제나 무겁고 현기증이 있으며, 귀울림이 있고 쉽게 피로가 오면서 일하는데 끈기가 없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계단을 올라가면 숨이 가쁘거나 가슴이 두근두근해지고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서게 되면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심지어는 쓰러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빈혈을 없애기 위해서는 균형적인 식사를 통해 전신의 영양 상태가 개선되는 것을 우선으로 꼽는다. 영양장애는 월경과다나 철분 부족 등의 문제를 일으켜 빈혈을 쉽게 발생시키는데, 되도록 철분과 비타민B2, 양질의 단백질, 엽산 등을 충분히 보충할 것이 권장된다.

이러한 영양을 충분히 보충하기 위해 섭취하면 좋은 것이 스피루리나다. 철분과 비타민B2, 양질의 단백질, 엽산의 4가지 요소가 모두 적정량 함유되어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철분의 흡수율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이 깨져 있는 빈혈환자에게는 '슈퍼푸드,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스피루리나가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일본 의대 교수의 관찰결과에 따르면, 현대인이 부족되기 쉬운 미량 영양소가 스피루리나에 의해 충분히 보급됨으로써 저색소성 빈혈에 있어서 대부분 좋은 효과가 관찰됐다.

국내 양질의 복용에 앞장서고 있는 지구스피루리나 관계자는 "철제 같은 약제와 달리 부작용이 없는 인데다 노인층, 임산부, 영유아들도 섭취하는 안전한 식품이다"라며, "영양장애에서 발증되는 빈혈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이에스그룹은 스피루리나의 올바르고 간편한 섭취를 위해 지구스피루리나 엘-Ⅱ 스틱 제품을 출시해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단백질 함량이 65% 이상에 8가지 필수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으며, L-카르니틴이 첨가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더욱 낮추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영양소는 풍부하면서도 1회 분량 칼로리가 12.5kcal 밖에 되지 않아 체중관리가 필요한 분에게도 적절한 식품이다

제품 함유량은 스피루리나 원말 89.1%와 결정셀룰로오스 5.0%, L-카르니틴 3.0%가 들어있으며, 유청칼슘 1.0% 등이 첨가됐다.

한편, 빈혈을 개선하고자 시행하는 식이요법으로는 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 홍차, 녹차 등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들에는 탄닌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에서 철분과 결합하여 탄닌철을 만들게 되며, 이 화합물은 물에 녹지 않아 흡수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