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진주운석 유성 파편, 실제 운석 판명 "체계적인 운석 관리 대책 마련"

정안지 기자

기사입력 2014-03-24 16:48



진주운석 유성 파편, 실제 운석으로 판명...."체계적인 운석 관리 대책 마련"

진주운석 유성 파편, 실제 운석으로 판명...."체계적인 운석 관리 대책 마련"

경남 진주에서 발견된 유성 파편이 실제 운석인 것으로 밝혀져 화제다.

미래부는 24일 "한국천문연구원이 진주 운석은 9일 전국에서 목격된 유성에서 떨어져 나온 낙하운석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공식적으로 보도했다.

운석 실체에 대해서는 연세대 천문우주연구진 변용익 교수팀과 한국천문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영상관측자료를 토대로 유성의 궤적을 분석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운석이 수도권 인근 상공에서 대기권으로 진입해 남하했으며, 1개의 화구가 경남 함양·산청 인근 상공에서 폭발·분리돼 진주 일원에 낙하했다고 결론지었다.

앞서 16일 극지연구소가 진주 운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한데 이어 이 운석이 낙하운석이라고 판명된 것.

그러나 천문연과 연세대 연구진은 10일과 11일 진주에서 발견된 진주 운석 외에 다른 지역에서 발견된 암석은 이번에 떨어진 유성에서 분리된 낙하운석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미래부는 진주운석의 학술적 활용을 위해 운석 보존·확보 및 대국민 전시·연구용 시료 배포를 기획하고 범정부 대책반을 구성해 운석 관리체계 수립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운석은 생성 초기 지구의 모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표상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백금족 원소 등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귀중한 국가 연구자산이 된다"며 "대책반을 통해 체계적인 운석 관리·활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진주운석 유성 파편 실제 운석 소식에 네티즌들은 "

진주운석 유성 파편, 실제 운석이라고요? 운석이 그냥 돌처럼 생겼네요", "진주운석 유성 파편, 완전 신기하게 생겼네요", "진주운석 유성 파편, 그냥 돌처럼 생겼는데 뭘로 운석이라고 판명을 하는건가요?"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