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언론단체들 "윤 대통령 즉각 퇴진"…비상계엄 사태에 긴급회견

기사입력 2024-12-04 11:16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사진기자협회 등 언론협업단체 소속 언론인들이 4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 앞마당에 설치된 언론자유 상징 조형물 '굽히지 않는 펜'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선포는 헌법 위반이라며 윤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2024.12.4 nowweg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다가 해제한 것과 관련해 한국기자협회 등 현업 언론인으로 구성된 9개 단체가 윤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구속 수사를 촉구한다"고 4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계엄 선포에 대해 "군을 동원해 민주 헌정질서를 중단하고 국민 기본권과 언론자유를 짓밟은 헌법 위반이자, 헌정질서 파괴이며, 내란죄로 다스려야 할 중범죄"라고 규정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야당의 예산삭감과 국무위원 탄핵 등을 계엄 선포 배경으로 둘러댔으나 어느 하나도 헌법이 규정한 계엄 선포 사유가 될 수 없음은 너무나 명백하다"며 김용현 국방부 장관 등 비상계엄에 관여한 이들도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견문에는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사진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편집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이름을 올렸다.

sewonlee@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