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책] '정건출, 조선기술사로 살다' 출간…'조선강국' 韓 30년 조선 노하우 집대성

고재완 기자 영문보기

기사입력 2024-09-02 11:01 | 최종수정 2024-09-02 11:04


[책] '정건출, 조선기술사로 살다' 출간…'조선강국' 韓 30년 조선 …
사진=역사공간 출판

[스포츠조선 고재완 기자] 수십 년 동안 대한민국은 '조선 강국'이라는 수식어를 독점해왔다. 하지만 이 밑바탕에 조선기술사들이 탄탄하게 버티고 있다는 것을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30년 넘게 조선기술사로 근무하면서 후배 조선기술사들에게 '인생 멘토'라는 수식어를 듣고 있는 정건출 조선기술사. 그가 30여년 노하우를 담은 '정건출, 조선기술사로 살다'를 출간했다.

30여 년 동안 HD현대중공업 그룹에서 조선기술사로 근무하며 끈기를 가지고 전문성을 쌓아온 정건출 조선기술사는 이 책을 통해 저자의 경험과 방법을 담아냈다. 이 책에는 임원으로 승진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가슴 설레는 직장 생활이 가능함을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정건출 조선기술사는 1992년 HD현대중공업 그룹에 입사해 종합설계부의 선박설계 업무를 거쳐 CAD 개발부에서 신규 선박계산 프로그램 도입 및 계열사 통합 시스템 개발 적용에 기여했다고 평가받는다. 2009년에는 후배들과 조선기술사 자격 취득을 위한 '현업자율교육'을 시작으로, 전사 단위 '조선기술사 준비를 위한 기본 지식 함양' 과정으로 확장하여 운영했고, 이 공을 인정받아 2013년 제49회 기술사의 날에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어 가스선 기본설계부서로 전임해 가스선에 대한 개념설계와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수행한 후 2017년 사우디 아람코사 등과 합작으로 건설하는 사우디 내 조선소건설과 운영에도 기여했다. 사우디 파견 경험을 통하여 CAPM, 선박안전관리사 자격을 취득하고 복귀 후 현재는 HD현대마린솔루션으로 전적해 친환경 솔루션 선박 개조 산업 분야에서 우리가 살아가야 할 환경이 보다 청정하고 쾌적할 수 있도록 기여하면서 새로운 '흔적 남기기'를 실천 중이다.

저자는 훌륭한 멘토가 되기까지 만났던 여러 선배를 통해 배웠던 가르침과 후배들이 기특한 멘티로서 스펀지처럼 흡수할 수 있는 기본적인 태도를 이해하기 쉬운 문장과 비유를 통하여 설명한다. HD현대중공업 그룹에서 오래 재직하며 쌓은 노하우를 비롯하여 조선기술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정보뿐 아니라 후배들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눈높이 교육, 물꼬 틔우기에 대한 팁을 담았다.

이 책은 조선기술사에 관심이 있는 조선 관련 엔지니어 뿐만 아니라 가슴 설레는 그리고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희망하는 평범한 직장인들에게 "당신이 나의 진정한 인생 멘토이십니다"라는 말을 듣게 해주는 지침서가 될 전망이다.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