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전문] '침착맨' 이말년, 개인방송 쉰다… "정신이 오락가락, 고장 난 것 같아"

정빛 기자

기사입력 2023-03-06 14:51


[전문] '침착맨' 이말년, 개인방송 쉰다… "정신이 오락가락, 고장 난…
이말년. 사진 제공=샌드박스네트워크

[스포츠조선 정빛 기자] 인기 웹툰 작가이자 유튜브 채널 '침착맨'을 운영하고 있는 이말년이 잠시 쉬어간다.

이말년은 5일 자신의 팬커뮤니티를 통해 번아웃 증상을 고백하고 3주간 개인 방송을 쉬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주 목요일부터 3월 통으로 3주 정도 쉰다"는 이말년은 "정확히 말하면 개인 방송만 쉰다. 외부 일정은 원래대로 수행해서 그렇게 많이 쉬는 것은 아니더라"고 했다.

이어 "쉬는 이유는 따로 말씀 안 드린 것 같아 말씀드린다. 육체적으로 지치는 것은 아닌데 정신적으로 오락가락하는 느낌이 많이 든다. 어느 댓글로 쓴 내용이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요즘 제 행동에 대한 반응이 예상 안 되고 있다. 예전에는 대략 제가 생각한 반응과 실제 반응이 비슷했는데, 언젠가부터 다르더라"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기도 했다. 이말년은 "가만히 이야기 듣고 있으면 집중 안 하냐고 하고, 몰입해서 이야기하면 화를 낸다고 하고, 궁금해서 물어보면 꼬투리 잡고 이겨 먹으려고 한다고 하고, 집중하면 지루해서 졸리냐고 하고, 배려하면 눈치 본다고 하고, 농담하면 무례하다고 하고, 신나면 억텐(억지 텐션)이라고 하고"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저의 행동이 의도와 다르게 모두에게 그렇게 전달되는 것이면 저의 문제 맞겠지요"라고 되물으며 "그런데 다른 사람에게 제 의도가 잘 전달이 안된다는 생각을 하니까 제 감정표현 기준에 대해 신용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더라. 무슨 행동을 할 때마다 자체적으로 보정치를 적용해서 행동하게 된다"고 털어놨다.

이에 "그러다 보니 언제부터인가 기준이 없이 끌려다니는 느낌을 받는다. 그래서 요즘 감정적으로 좀 혼란스럽다. 고장 난 것 같다. 이번에 피드백이 직접적인 개인 방송을 3주간 쉬면서 자체적으로 점검을 해보려고 한다"며 방송을 쉬는 이유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번아웃이냐 아니냐. 이 상황이 번아웃인지 아닌지는 제가 전문정신과 의사선생님이 아니기에 잘 모르겠지만, 감정의 영점이 잡히지 않는 게 번아웃의 증상 중 하나라면 번아웃이 맞다고 할 수 있겠다"라며 "저 없는 동안 여러분들도 건강 챙기시고 소소한 것에서 행복감을 느끼는 하루하루 보내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말년의 글 전문.

개인 방송 및 외부 출연 일정

3/6 월

오후 02:00~ | 개인방송 LIVE

3/8 수

오후 01:00~ | 개인방송 LIVE 침&펄 합방

3/10 금

오후 04:00 | TVING '만찢남' 8화 업로드 / 기안84, 주우재, 주호민, 침착맨 출연

오후 10:40 | tvN '그림형제' 3화 방영 / 주호민, 침착맨 출연

3/9 목 ~ 4/2 일

트위치 · 유튜브 생방송 휴방

*今週 주인장의 辯

안녕하세요 침착맨입니다.

이번주 목요일부터 3월 통으로 3주 정도 쉽니다.

정확히 말하면 개인방송만 쉬고요.

외부일정은 원래대로 수행해서 그렇게 많이 쉬는 건 아니더라고요.

쉬는 이유는 따로 말씀은 안드린 것 같아서 말씀드리면요.

육체적으로 지치는 건 아닌데 뭔가 정신적으로 오락가락하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어느 글의 댓글로 쓴 내용이지만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요즘 제 행동에 대한 반응이 예상이 안되고 있습니다.

예전엔 대략 제가 생각한 반응과 실제 반응이 비슷했는데요.

언젠가부터 다르더라고요.

가만히 이야기 듣고 있으면 집중 안하냐고 하고,

몰입해서 이야기하면 화를 낸다고 하고,

궁금해서 물어보면 꼬투리 잡고 이겨먹으려고 한다고 하고,

집중하면 지루해서 졸리냐고 하고,

배려하면 눈치 본다고 하고,

농담하면 무례하다고 하고,

신나면 억텐이라고 하고,

저의 행동이 의도와 다르게 모두에게 그렇게 전달되는 것이면 제의 문제 맞겠지요?

그런데 다른 사람에게 제 의도가 잘 전달이 안된다는 생각을 하니까 제 감정표현 기준에 대해 신용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더라고요.

무슨 행동을 할 때마다 자체적으로 보정치를 적용해서 행동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언제부터인가 기준이 없이 끌려다니는 느낌을 받고요.

그래서 요즘 감정적으로 좀 혼란스럽습니다.

고장난 것 같아요.

이번에 피드백이 직접적인 개인방송을 3주간 쉬면서 자체적으로 점검을 해보려고 합니다.

번아웃이냐 아니냐.

이 상황이 번아웃인지 아닌지는 제가 전문정신과 의사선생님이 아니기에 잘 모르겠지만,

감정의 영점이 잡히지 않는 게 번아웃의 증상 중 하나라면 번아웃이 맞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 없는 동안 여러분들도 건강 챙기시고 소소한 것에서 행복감을 느끼는 하루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안녕~


정빛 기자 rightlight@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