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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의 신작 '뉴본 for kakao(이하 뉴본)'의 첫 비공개 테스트가 마무리됐다. 뉴본의 첫 테스트에서 눈길을 사로잡은 부분은 장르의 '융합'이다.
'뉴본'은 이를 슈팅게임과 RPG의 접목해 새로운 재미에 도전한다. 뉴본의 성장 시스템은 캐릭터, 장비, 총기, 공학 등으로 구성된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이 다소 복잡하다고 느껴질 만큼 성장 요소가 많지만, 그만큼 다양한 부분의 만족도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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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 만한 콘텐츠는 '캠프'다. 최근 게임시장의 키워드인 '생존'을 강조한 콘텐츠다.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포만감'이나 '면역력' 등 활동에 제약이 되는 요소가 많은데 캠프는 이 같은 패널티를 극복할 수 있는 장치가 갖춰져 있다. 예를 들면 '침구'에서 휴식을 취해 포만감을 회복할 수 있으며, '제작대'에서 상태 이상 회복이나 체력 회복 아이템을 제작해 스테이지에 가지고 들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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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의 어려움을 낮추기 위한 노력은 조준 방식에도 드러난다. 엄폐물 뒤에 몸을 숨긴 상태에서 화면 이동으로 조준점을 적에게 위치시킨 후 격발하며, '레드존'이나 '요일던전' 등의 파밍 콘텐츠에서는 조준점을 적에게 위치시키기만 하면 자동으로 격발한다.
이 같은 조준 방식이 갖는 강점은 확실하다. 바로 '편의성'이다. 기존 슈팅게임이 항상 문제점으로 지적받던 조작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간소화했으며, 자동 전투를 지원한다. 다만 편의성을 높이다 보니 아쉬운 부분이 발생했다.
이는 '배틀 레이스'라는 PvP 콘텐츠에서 부각된다. '배틀 레이스'는 2vs2로 진행되며 총 10킬을 먼저 달성하는 팀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유저는 시작 전 메인 캐릭터와 서브 캐릭터를 선택해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메인 캐릭터는 수동과 자동 조작을 선택해서 플레이 가능하며 서브 캐릭터는 자동으로 유저의 전투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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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소위 말하는 '샷발'에서 수동으로 자동을 극복하기 힘든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일일이 적을 조준하고 격발해야 하는 수동조작은 자동에 비해 반응속도나 에임의 정확성 등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플랫폼의 특성상 수동조작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슈팅게임 장르가 온라인에서 흥행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면 추후 진행될 서비스에서 다소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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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테스트로 보완해야 할 사항을 확인한 만큼 지속적인 수정으로 밸런스를 조절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RPG'와 '생존'이라는 최신 트렌드의 옷을 입은 뉴본이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나갈지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게임인사이트 김동준 기자 kimdj@gam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