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배우 조인성(36)이 9년 만에 스크린 컴백을 한 것에 대해 "너무 많이 등장해 부담스러웠다"고 말했다.
출연했다 하면 시청률 대박을 터트렸던 드라마와 달리 충무로에서의 조인성은 만나기 쉽지 않은 배우인 게 사실. 조인성은 2002년 개봉한 한국·홍콩·일본 합작영화 '화장실 어디에요?'(프룻 챈 감독)로 시작해 '마들렌'(03, 박광춘 감독) '클래식'(03, 곽재용 감독) '남남북녀'(03, 정초신 감독) '비열한 거리'(06, 유하 감독) '쌍화점'(08, 유하 감독) 등 단 여섯 작품의 필모그래피가 전부였다. 영화에서 좀처럼 만나볼 수 없었던 조인성. 이런 그가 '쌍화점' 이후 9년 만에 '더 킹'으로 관객을 찾아 나서 관심을 모았다.
조인성은 '더 킹'에서 삼류 인생 아버지 밑에서 불량 고등학생으로 자란 박태수를 연기했다. 검사에게 꼼짝없이 당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 진정한 권력에 대한 동경을 갖게 되는 박태수는 우여곡절 끝에 사시패스에 성공하나 일반 샐러리맨과 다를 바 없는 검사 생활에 실망하는 인물. 그러던 중 대한민국 최고의 권력자 한강식(정우성)을 만나게 되고 그의 라인을 타고 승승장구하는 드라마틱한 캐릭터를 연기하게 됐다.
조인성은 9년 만에 스크린으로 자신의 모습을 본 소감에 대해 "굉장히 떨리는 마음으로 영화를 봤다. 보면서 화면에 내가 너무 많이 나오나 싶기도 했고 그만 나왔으면 싶기도 했다. 나 때문에 민폐가 되지 않을까 걱정도 됐고 무엇보다 '더 킹'이 곧 박태수이기도 했고 박태수가 곧 '더 킹'인 상황에서 부담이 컸다. 괜히 분량이 많이 나온 걸 선택했나 후회하기도 했다. 자꾸 화면에 나오니까 드라마를 해야 했나 싶기도 했다. 떨리는 마음으로 봤고 책으로 봤을 때보다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아 놀랐다. 정말 끊임없이 내 모습이 나오더라"고 설명했다.
이어 "9년 만에 나오니까 큰 화면으로 보는 것도 새로웠고 내레이션 때문에 끊임없이 말을 한다. 한 번쯤은 숨어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다른 임팩트 있는 캐릭터처럼 갑자기 나타나 사라지면서 신비감을 주고 싶기도 했는데 이번 작품은 너무 대놓고 '주인공입니다'라고 말하는 것 같아 긴장을 많이 했다. 못하면 엄청 혼나거나 혹여 잘 보셨다면 '고생했다' 정도 위로받을 수 있을 거로 생각했다. 우리끼리는 '고생했다'했다며 서로 위로했다. 이날을 학수고대하고 영화를 만들었는데 '이날이 왔구나' '오긴 오는구나' 싶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작품을 선택하는데 분량도 없지 않다. 요즘에는 멀티 캐스팅이 많지 않나. 그런 작품들 속에서 한 번쯤 이렇게 농밀하게 집중하는 것도 해보고 싶었다"며 "예전부터 영화를 선택할 때는 비중이 많은 작품을 주로 선택하게 됐다. '비열한 거리' 당시에는 100회 촬영이었고 '쌍화점'에서는 120회 촬영이었다. '더 킹'도 104회 출연했다. 영화를 찍을 때만 늘 100회가 넘는 작품을 선택하게 된다. 촬영하면서도 '왜 끌리지?' 싶기도 했다. 중압감과 책임감이 들기도 하지만 그게 또 장점인 것 같다. 영화를 한다면 드라마에서 다루지 못하는 소재를 다루는 작품을 선택하고 싶다. 드라마가 제시형이라고 하면 영화는 공감형이라고 생각한다. 두 가지 모두 담긴 작품을 찾기 힘든데 '더 킹'이 딱 그런 작품인 것 같아 선택하게 됐다"고 답했다.
한편, '더 킹'은 무소불위 권력을 쥐고 폼나게 살고 싶었던 한 남자가 대한민국을 입맛대로 좌지우지하는 권력의 설계자를 만나 세상의 왕으로 올라서기 위해 펼치는 이야기를 그린 범죄극이다. 조인성, 정우성, 배성우, 류준열, 김의성, 김아중이 가세했고 '관상' '우아한 세계' '연애의 목적'의 한재림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18일 개봉한다.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아이오케이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