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BS 뉴스 방송사고, 실수 아닌 '고의적 조작설'까지 주장 '시끌'

정안지 기자

기사입력 2013-08-21 18:14


SBS 뉴스 방송사고

'SBS 뉴스 방송사고'

SBS 뉴스가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사진을 사용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제작진 실수가 아닌 '고의적인 조작 논란'까지 일고있다.

지난 20일 방송된 SBS '8시 뉴스'에서는 일본 수산물 방사능 공포에 대해 다루던 중 일본 내 후쿠시마산 가자미류 방사능 검출량 및 출하금지 기준을 나타내는 그래픽을 내보냈다. 그러나 그래픽 하단에는 '일간베스트(이하 '일베') 사이트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기 위해 코알라를 합성해 만든 일명 '노알라' 사진이 그대로 게재돼 있어 논란이 일었다.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SBS 뉴스에서 사용한 그래픽은 지난 5월 '일베'에 올라온 것으로 당시 '일본방사능의 최신 근황을 정리해 보았다'는 게시물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일베'에 사용된 그래픽은 2011년부터 매년 3월과 9월, 즉 6개월마다 취합된 수치지만, 방송에서 사용한 그래픽은 2011년부터 매년 6월마다 측정된 수치로 변경되는 등 일본어를 제외한 측정기간과 수치가 큰 차이를 보여 '고의적인 조작이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논란이 일자 SBS측은 지난 20일 "담당자가 한 블로그에서 문제의 컬러 이미지 컷을 찾아내 컴퓨터 그래픽의 백 그림으로 사용했다"며 "제작진의 부주의로 고 노무현 대통령과 유가족, 그리고 관련된 분들께 큰 상처를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며 사과의 글을 게재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