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드디어 2군 전 구장 ABS 시행되나…KBO "1군과 같은 기준 적용"

나유리 기자 영문보기

기사입력 2024-12-04 19:28


드디어 2군 전 구장 ABS 시행되나…KBO "1군과 같은 기준 적용"
25일 수원KT위즈파크에서 열린 KBO리그 KT 위즈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 배병두 구심이 공수 교대 때 ABS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수원=박재만 기자 pjm@sportschosun.com/2024.04.25/

[스포츠조선 나유리 기자]마침내 퓨처스리그도 전 구장 ABS 운영이 시행될까.

KBO는 2025 퓨처스리그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 운영 대행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을 실시한다. KBO는 "이번 사업은 ABS 시스템의 퓨처스리그 전 구장 대상 운영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를 통해 KBO 리그에 도입된 ABS와 같은 기준을 퓨처스리그 경기에 적용하여 보다 많은 저연차 선수들에게 ABS에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데이터 결과 확보 및 분석을 통해 ABS 운영의 발전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2024시즌 KBO리그에 ABS가 전격 도입됐지만, 전 구장 적용된 1군과 달리 2군 퓨처스리그에서는 몇몇 구장들만 시스템이 갖춰져 있었다. 특히 몇개 구장은 구조상의 이유로 시스템 설치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왔고, 또 시즌 도중에는 인력난 등 현실적 문제로 ABS 시스템이 갖춰진 것도 정상 가동하지 못한 시기가 있었다.

현장에서는 이에 대한 아쉬움을 계속해서 토로해왔다. 1군에서는 ABS 시스템에 맞춰서 적응을 해나가고 있는데, 2군 선수들은 적응 시간조차 갖기 어렵기 때문이다. 1,2군 편차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모였다. 다음 시즌 퓨처스리그 전 구장에서 정상적으로 ABS를 운영하게 되면, 이런 불편함이 상당수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번 입찰을 통해 선정되는 업체는 퓨처스리그 구장에서의 ABS 운영을 위한 모든 관련 장비, 시스템 설치,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인력 운영 등 업무를 총괄 대행하게 된다.

아울러 선수단 및 현장 관계자의 ABS 관련 의견을 상시 수집하고 보다 효율적인 ABS 운영 전반에 대해 안내 교육을 통해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일부 구장 경기에서는 KBO가 지정하는 트래킹 시스템과 데이터 비교 분석, 정확성 검증 테스트, 다양한 운영 방식 테스트 등을 진행하고 향후 ABS 시스템의 적용 운영에 대한 전체적인 개선/발전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에 고지된 본 사업 입찰제안서를 통해 확인한 할 수 있으며, 입찰을 희망하는 업체는 제안서와 필요 서류를 준비하여 12월 17일(화) 오후 2시 30분 까지 KBO 운영1팀(6층)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우편, 이메일 및 팩스 접수 불가, 참가자격을 갖춘 업체에 한해 제안서 접수).


나유리 기자 youll@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