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책임 통감, 중장기적 대책 마련" '도쿄 참사'에 고개 숙인 KBO, 실효성 있는 쇄신책 나올까

정현석 기자

기사입력 2023-03-16 19:13


"책임 통감, 중장기적 대책 마련" '도쿄 참사'에 고개 숙인 KBO, …
KBO에 전시된 10개구단 연혁.  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WBC 3회 연속 1라운드 탈락 참사를 겪은 한국프로야구.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사과문을 발표하고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KBO는 16일 오후 '냉정하게 문제점을 분석하고 중장기적인 대책을 수립, 리그 경기력 및 대표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이번 대회 실패를 사과하고 쇄신을 약속했다.

KBO는 '야구대표팀이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과 경기력을 보인 점에 대해 응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과 야구 팬들께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 KBO와 10개 구단은 이번 WBC 대회 결과에 큰 책임을 통감하며, 여러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도 약속했다.

KBO는 '16일 2023년 제 2차 실행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사안을 깊이 있게 논의했다. 리그 경기력과 국가대표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장기적인 대책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하기로 했다'며 '각 단체와 협력하고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해 KBO 리그의 경기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대표팀이 국제대회에서 더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따라 발전을 가로막는 제도의 개선 등 가시적인 쇄신책이 나올 전망이다.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되기 위해서는 이해 관계에 따른 야구계 내부 반발을 아우를 수 있는 합리적이고 일관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