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동탄1·2신도시 연결 '경부고속도 상부 도로' 6개 전면 개통

기사입력 2024-12-19 14:25

[화성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화성=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경기 화성시는 지하로 직선화한 경부고속도로 구간 상부를 가로질러 동탄1·2신도시를 연결하는 4개 도로가 이달 중 개통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구간 상부에 건설한 양측 신도시 연결 6개 횡단도로가 모두 개통됐다.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오는 23일 오전 6시 경부고속도로 상부 2번과 5번 도로를, 30일 3번과 4번 도로를 개통한다.

앞서 지난 8월 29일 이 구간 상부 1번과 6번 연결도로가 개통된 바 있다.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은 고속도로 1.2㎞ 구간을 지하화해 이 도로로 단절됐던 동탄1·2신도시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교통망 개선 사업이다.

시는 이번 연결도로 개통으로 동탄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출퇴근 시 차량 정체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LH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경부고속도로 상부에 공원을 조성, 이를 동탄 지역의 랜드마크이자 지역 간 교류와 소통을 촉진하는 친환경 커뮤니티 공간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경부고속도로 상부 동서연결 도로 개통은 단순한 교통망 개선을 넘어 동탄 1·2 신도시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주거환경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wang@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