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 흉부외과 성용원 교수가 3D 흉강경 시스템(HD 3D thoracoscopy system)을 이용한 소매 절제술 및 기관지 성형술의 수술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한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연구 결과, 소매 폐엽 절제술과 기관지 성형술은 흉강경으로 시행하기에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 수술임에도 3D 흉강경 시스템을 이용해 수술을 받은 모든 환자는 사망이나 합병증 없이 성공적으로 수술을 시행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봉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바늘에 의한 주변 혈관이나 장기의 손상이 없었으며, 기관지를 연결하는 문합(anastomosis) 부위가 제대로 아물지 않는 실패 사례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의 주저자인 성용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3D 흉강경 시스템을 이용한 수술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초기 3D 흉강경 시스템은 화질이 나빠 사용에 제한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미지 품질이 크게 향상된 만큼 실제 수술에 적용하면 더욱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흉부외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영국 흉부외과학회지(Journal of Cardiothoracic Surgery)'의 10월호에 게재됐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
2022 임인년 신년운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