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기엔 성장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며 여드름이 호발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처럼 청소년 시기의 여드름은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진행성 여드름은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이뤄진다면 거의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지만 이미 발생된 여드름흉터는 자연적인 소실을 기대하기 어렵다. 여드름 흉터는 염증 후 피부 반응으로 피부세포 손상과 조직구축으로 형성되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평생 수두자국처럼 남을 수 있으며 화장으로도 보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게다가 방치할 경우 만성화되기 쉽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해 재발 가능성 또한 큰 편이다. 따라서 이미 생긴 여드름 흉터나 자국의 치료는 전문적인 치료가 동반돼야 한다.
후한의원 일산점 송영호 원장은 "한의원에서는 하얀 피부, 어두운 피부, 붉은 피부 등 피부 색깔과 자주색 여드름 자국, 선홍색 여드름 자국, 갈색 여드름 자국 등 여드름 자국 색깔 등으로 구분해 유형별로 적합한 아크네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한약을 비롯해 미세약초필링, 매선요법, 엠톤치료, 귀약침, 홈케어 등이 처방되며 환자 별로 체계적인 계획 수립 하에 치료가 진행된다"고 조언했다.
환자의 피부상태와 여드름 종류 및 정도에 따라 맞춤형 한약이 처방되는 한약 치료는 근원적인 체질 개선을 이끌어내는 가운데 피부 재생력을 높여 여드름자국 및 흉터가 발생하는 악순환을 방지하는 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다.
미세약초필링은 피부두께와 민감도 등 피부상태에 따라 필링 제재의 비율을 조절해 치료가 이뤄진다. 매선 치료는 인체에 무해한 약실을 혈 자리 피부 내에 직접 자입해 장시간 자극을 주는 침 요법이다.
엠톤 치료는 피부에 맞는 엠톤세럼이 마이크로 홀을 통해 표피층이 아닌 피부 속까지 침투해 피부재생 효과를 발휘하는 원리를 지녔으며 피부타입과 치료유형에 따라 선택해 치료가 진행된다.
후한의원 일산점 송영호 원장은 "여드름이 발생하면 자국으로 이어지지 않게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흉터가 되지 않도록 같히 유의해야 한다"면서 "여드름은 치료 이후 사후 관리와 더불어 생활 습관의 개선이 동반돼야 재발 우려를 최소화하는 가운데 깨끗한 피부 연출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