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등의 해외감염병과 무더위가 겹치면서 건강 관련 음식이 소비자의 관심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의 메뉴 개발 1순위로 건강이 중요시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여름 외식 트렌드는 빙수였다. 올해에도 빙수의 인기는 여전히 높다. 문제는 빙수기계에 대한 위생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프랜차이즈 최초로 1인동 빙수기계를 만든 곳이 ㈜띠아모코리아다. 1인분의 소용량 얼음베이스만을 그때그때 갈아 사용해 갈다 남은 얼음을 재사용하거나 갈아낸 빙수 베이스가 남는 등의 위생 문제를 말끔히 해결했다.
띠아모코리아는 또 젤라또&커피전문점 카페띠아모를 통해 젤라또로 만든 빙수 젤빙수를 선보여 화제다. 일반적인 눈꽃빙수가 아닌 대패빙수의 일종인 점이 특색이다. 1인용 빙수기계를 통해 대패 삼겹살처럼 얇게 밀려나오듯 얼음이 둥글게 말려들면서 갈린다. 이때 공기층이 넓게 형성돼 잘 녹지 않아 풍성한 빙수의 형태가 오래 유지되고, 입안에서도 부드럽게 녹는다. 국내 최초의 전용빙수에 젤빙수까지. 카페띠아모가 맛과 건강, 두 가지를 동시에 잡았다고 평가받는 이유다.
돈까스전문점 생생돈까스의 특징은 신선한 식재료 사용이다. 본사가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받은 100% 국내산 생고기와 프리미엄 습식 빵가루, 자체 개발한 프라임 오일을 제공한다. 가맹점이 최적화된 맛을 최소한의 조리시간으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이유다.
전문 슈퍼바이저 지원을 비롯해 외식전문가의 집중적인 관리도 돋보인다. 생생돈까스는 소상공인을 위한 브랜드 컨설팅과 R&D(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국외식경제연구소의 브랜드다. 독자적인 상품개발시스템과 지속적인 상품개발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교육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명태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대표적인 해산물이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저칼로리 식품이다.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이 많기 때문에 간을 보호해 준다. 여기에 콜레스테롤이 없는 영양식으로도 평가받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명태요리 프랜차이즈는 맵꼬만명태찜이다. 주요 재료는 황코다리다. 맵꼬만명태찜의 황코다리는 미네랄이 풍부한 해양심층수에서 세척과 건조 과정을 거쳐 영양분이 풍부한 우수한 품질이다. 여기에 아삭한 콩나물과 버무려 매콤하게 내놓은 요리가 대표메뉴인 명태콩나물찜이다. 기존의 아귀찜 등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3단계의 매운 맛 등으로 미식가들로부터 맛집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
수제케익전문점 미앤미케익은 일반 밀가루가 아닌 천연식이섬유 밀가루를 사용한다. 미앤미케익 전용분으로 식이섬유 원료가 48.5% 함유돼 있다. 일반 설탕이 아닌 결정과당을 사용해 당뇨나 체지방이 있는 이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제주갈옷을 앞세운 갈중이도 대표적인 건강 의류 브랜드다. 갈중이는 제주 전통 갈옷을 이용해 다양한 의류를 선보이고 있다. 갈옷은 고려시대 때부터 제주도민이 즐겨입은 일상복이자 작업복이다. 천연염색비단을 활용해 제작한 게 특징이다. 통기성이 좋은데다 아토피나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현대인들이 체질을 건강하게 회복할 수 있게끔 돕는 옷으로도 입소문을 타고 있다.
세탁전문점 월드크리닝은 친환경 카본(숯) 세탁법을 활용하고 있다. 일반 세탁소와 달리 카본(숯)필터 시스템을 활용해 용제 속 세균까지 잡아내기 위해서다. 월드크리닝은 용제증류시스템을 설치해 용제를 철저히 관리하기 때문에 세탁력이 깨끗할 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이라는 평가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