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식음료업계 '나를 위한(For Me) 소비' 포미족을 공략하라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5-03-17 11:00


자신의 건강과 행복 등 '나를 위한' 소비를 즐기는 '포미족'이 불황 속 새로운 소비자 층으로 등장해 소비업계의 블루칩으로 주목받고 있다.

포미족은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소비보다 개인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는 가치소비에 중점을 두는 특성을 지녀, 각종 업계에서는 이들의 소비성향을 주목한 관련 상품들을 속속들이 출시하고 있다. 그 중 먹거리를 생산하는 식품업계에서 포미족을 사로잡는 키워드는 단연 '건강'과 '웰빙'이다. 최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건강과 웰빙에 관한 닐슨 글로벌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조사대상자(총 506명)의 69%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위해 더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밝혀져, 향후 식품업계에서는 내 몸을 위한 건강한 소비를 지향하는 포미족들을 겨냥해 재료부터 남다른 식음료 출시가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인 1일 영양소 기준치 고려해 영양성분을 최적화한 '베지밀 두유'

대표 건강음료 두유는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이다. 최근에는 건강한 몸매관리를 원하는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균형있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두유가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42년 전통의 정식품 '베지밀 A'와 '베지밀 B'는 오랜 기간 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장수 제품이다. 이 제품들은 과학적인 영양설계로 콩의 영양소를 비롯해 1일 영양소 기준치에 맞게 비타민A, B1, B2, B6, C, D3, E, 나이아신, 엽산, 칼슘, 인, 아연, 철분 등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된 것이 특징이다. 콩 본래의 좋은 영양소에 한국인의 영양섭취를 고려해 영양성분을 설계한 건강음료로 아침식사 대용식으로 마시기에도 좋다. 베지밀 A는 콩의 담백한 맛, 베지밀 B는 달콤한 두유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정식품은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 집에 구비해두고 꾸준히 베지밀 두유를 음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950ml 대용량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베지밀 두유 950ml 대용량 제품은 특수 무균 종이팩인 테트라팩 용기에 담겨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상온에서 6개월간 상할 염려 없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 더욱 좋다.

정식품 이동호 홍보팀장은 ''두유에는 지방분해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건강에 유익한 성분들이 풍부해 전 연령층에 큰 사랑을 받고 있다"라며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건강까지 염두한 식품을 즐기려는 포미족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인의 일일 영양소 기준치에 맞게 영양성분을 과학적으로 설계한 건강음료 베지밀 두유가 더욱 사랑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알래스카 청정해역에서 잡은 자연산 A등급 명태살로 만든 풀무원 '알래스칸특급'

좋은 원료를 사용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풀무원의 '알래스칸특급'은 청정해역 알래스카에서 잡은 100% 자연산 A등급 이상의 명태 연육만을 사용한 프리미엄 어묵으로, 따로 데치거나 조리하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국내 최초로 알래스카 수산물협회의 인증을 받은 원료만을 사용하고, 어종과 원산지, 연육 등급까지 모두 공개해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특히 최근에는 고급 간식에 대한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아이들의 건강한 먹거리를 생각하는 주부들은 물론 2030 젊은층 사이에서 더욱 인기이다. 차가운 바다에서 잡은 자연산 명태의 신선한 살코기만 발라 사용한 '알래스칸특급'은 밀가루를 비롯해 합성보존료, 합성착향료, 산화방지제 등 6가지 합성첨가물을 넣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슈퍼푸드 렌틸콩?퀴노아를 담은 '햇반 슈퍼곡물밥'

최근 유명 연예인들이 건강식으로 즐기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렌틸콩, 퀴노아를 사용한 제품도 눈길을 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소비자 사이에서 크게 화제가 되고 있는 슈퍼곡물 중 대표적인 소재인 렌틸콩(lentils)과 퀴노아(quinoa)를 넣은 '햇반 슈퍼곡물 렌틸콩밥'과 '햇반 슈퍼곡물 퀴노아밥'을 출시했다. '햇반 슈퍼곡물 렌틸콩밥'은 미국의 건강전문지 '헬스(Health)'가 선정한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인 렌틸콩이 들어있다. 렌틸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현미보다 약 여덟 배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햇반 슈퍼곡물 렌틸콩밥 하나의 제품에는 우유 한 컵에 해당하는 단백질과 토마토 한 개에 해당하는 식이섬유가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햇반 슈퍼곡물 퀴노아밥'에는 단백질과 철분, 마그네슘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고대 잉카 문명 시기부터 건강한 먹거리로 각광받아온 퀴노아가 들어있다.

건강한 단맛을 구현한 CJ제일제당의 '백설 자일로스 설탕' , '백설 건강한 올리고당'

맛과 건강을 놓치지 않으려는 소비자들을 위한 기능성 설탕이 건강을 생각하는 싱글족과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의 '백설 자일로스 설탕'은 자연에서 유래한 자일로스 성분을 함유해 몸에 설탕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줘 다이어트를 원하는 젊은층 여성과 혈당을 덜 높이는 효과로 인해 건강관리 차원에서 일반 설탕 대신 대체 감미료를 사용하려는 소비자들에게 호응이 높다. 자일로스 성분은 설탕의 단맛을 유지하면서도 설탕이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몸에 흡수되는 양이 줄어든다. 백설 자일로스 설탕과 더불어 단맛을 내면서도 설탕이나 물엿에 비해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한 단맛을 내는 '백설 건강한 올리고당'도 인기다. 장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를 100g 당 33g 함유했으며 제품의 주성분인 프락토 올리고당은 식약처로부터 장 건강과 칼슘 흡수를 돕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