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연한 가을이다. 높푸른 하늘아래 산야는 가을 색으로 옷을 갈아입느라 분주하다. 설악산 단풍은 벌써 시작됐다. 연중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절, 어디를 찾아도 멋진 풍광이 펼쳐진다. 하지만 늘 비용이 문제다. 마침 올가을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가 국내관광활성화를 통한 내수경기 진작을 위해 '관광주간(9.25~10.5)' 이벤트를 펼쳐 이를 눈여겨 볼법하다. 다양하고 풍성한 할인혜택이 넘쳐난다. 관광주간 홈페이지에서는 나만의 맞춤형 추천여행코스와 함께 3,700여 개의 다양한 할인쿠폰, 그리고 국민 참여 이벤트를 통해 알뜰한 가을추억여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금번 가을 관광주간을 맞아 비용은 줄이고 만족도는 높일 수 있는 알뜰 여행 노하우를 소개한다.
글·사진 =김형우 여행전문 기자 hwkim@sportschosun.com
|
여행 계획은 있지만 아직 갈 곳을 정하지 못했다면, 서둘러 여행지를 정하는 것이 좋다. 가을 관광주간 홈페이지에서는 가을낭만여행, 체험여행, 기차여행 등 다양한 테마별 여행지 정보와 함께 지역별 숙소, 관광시설 등의 할인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다.
혼자 여행코스를 계획하기가 어렵다면 추천여행코스에서 간단하게 연령, 동반자, 테마, 지역을 선택해 나에게 맞는 여행코스를 추천받거나 한국관광공사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천하는 대표여행코스를 이용하면 된다. 일단 여행지역을 결정하고 난 후 해당지역의 할인쿠폰을 꼼꼼하게 챙기는 게 순서.
한국철도공사에서는 관광주간에 여행객들의 편의를 위해 임시열차를 증편 운행한다. 또 정기열차와 관광열차에 한해 주중 20~30% 할인을 실시한다. 정기열차는 경부선 4편(KTX 351, 151, 352, 310), 경전선 3편(KTX 401, 409, 414), 호남선 2편(KTX 503, 516), 전라선 2편(새마을 1193, KTX 718) 등 11편으로, 왕복 이용 시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중부내륙순환열차 'O-train'와 남도해양열차 'S-train', 교육열차 'E-train'도 주중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금호고속은 고속버스 5일권-7일 권을 30% 할인해주며, 전남지역 주요 관광지를 순회할 수 있는 '남도한바퀴' 순환버스도 관광주간 기간에는 8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서울, 부산, 충남 등 시티투어 버스와 유람선도 20% 안팎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개인차량을 이용해 구석구석 숨은 여행지를 방문하고 싶다면 할인쿠폰을 미리 챙기면 좋다. SK에너지는 가볼 만한 곳으로 선정된 관광지 주변 70곳의 주유소에서 주유비 2000원을 할인해주며, 전국 30개소 SK렌터카에서는 이용료를 45~75% 할인해준다.
3. 가족 여행객은 할인 쿠폰으로 여행비 절감
관광주간 홈페이지 할인혜택 코너에서는 전국 약 3,700여개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숙박과 교통은 물론, 식당, 쇼핑, 공연, 체험 등 범위도 다양하다. 관광주간 동안 전국 16개 베네키아 호텔 할인을 포함해 한화리조트, 부산롯데호텔 등 유명 콘도 및 호텔 500여개 업체에서 10~60% 할인을 제공하고, 강릉 초당두부거리, 포항 과메기물회 거리 등 음식테마거리와 지역 맛집 등 1,607개 업체에서 최대 30%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여럿이 이동하는 대가족의 경우 쿠폰을 챙겨 가면 박물관, 휴양림 등 관광시설 이용 시 경비를 절감할 수 있고, 물레길 카누체험, 강촌레일바이크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체험여행도 10~20% 할인가에 이용할 수 있다.
4. 지역 특색 넘치는 문화축제로 여행의 퀄리티 업!
관광주간에는 각 지역별로 다채로운 향토 축제와 문화 행사를 준비 중이다. 평소 관심사에 따라 여행지를 잘 고르면 기억에 남는 체험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관광주간에 아시안게임을 즐기자(인천), 가을빛 따라 걷는 평화누리길(경기), 물레길 페스티벌(강원), 김용택 시인과 함께하는 섬진강 여행(전북), 천주교 성지순례 패키지 코스(충북/충남), 부산국제영화제(부산), 외고산 옹기마을 달빛캠핑(울산) 등이 있다. 전국 각지의 축제와 이벤트 정보는 관광주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이벤트 참여하면 가을여행 기회가 한 번 더~
관광주간 홈페이지에서는 푸짐한 여행관련 경품이 제공되는 다양한 국민 참여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사장님 휴가 보내주세요' 이벤트는 사장님이나 직장상사에게 휴가가고 싶은 마음을 담아 재치 있는 글을 남기면 동반 1인을 포함한 총 1,000명에게 1박 2일 가을추억여행 기회를 제공한다. 고향의 명소와 맛집을 소개하는 '내 고향을 소개합니다'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우수국내여행상품 이용권, DMZ관광열차 시승권, 숙박권 등 다양한 경품을 준다.
아울러 2014 '한국관광의 별' 수상지 5곳에서 받은 별도장 사진을 올리면 여행상품권을 증정하는 '한국에 별별곳 다 있네' 이벤트가 동시에 진행 중이다. 또 다른 가을 여행의 기회를 노릴 수 있는 행사다. 더 자세한 내용은 관광주간 홈페이지(fall.visitkorea.or.kr) 참조.
◆한국관광공사, 가을 관광주간 연계 안전여행 사례 온라인 공모
|
한국관광공사는 단체여행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가을철을 맞아 오는 10월 12일까지 안전여행 사례 공유 댓글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사례 공모는 가을 관광주간(10월5일까지)과 연계하여 개최하는 것으로 관광 공사 홈페이지(http://korean.visitkorea.or.kr)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가을여행, 안전하게 떠나요!' 를 주제로 여행을 준비하면서 안전을 위해 꼭 챙겨야 할 필수품이나, 안전사고 등 여행 중에 만나 위험한 순간에 대처했던 나만의 사례 등 안전여행을 위한 노하우와 경험을 댓글로 작성하여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서 아이리버 블루투스 오디오(1등 1명) 및 백화점 상품권, 피자 기프트콘 등 총 63명에게 경품을 제공하며, 당첨자는 관광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15일에 공지할 예정이다. 또한 응모된 댓글 중 안전여행 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행안전 노하우 등은 관광공사의 홈페이지 및 온라인 채널 등을 통해 네티즌들에게 공개한다.
김형우 여행전문 기자 hwkim@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