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사춘기 남자 아이 가슴으로 고민할때, 여성형 유방증 의심해 보세요

나성률 기자

기사입력 2014-09-05 08:49


여성형 유방증은 남성의 가슴이 여성형태의 가슴으로 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남자 가슴과 여자 가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유선의 발달의 유무이다.

여성의 가슴은 출산후 모유를 만들수 있는 유선이 성장기에 발달하게 되고 남성의 가슴의 경우에는 유선이 퇴화해 없다.

남자 가슴에서 여성형의 가슴에서 나타나는 유선이 발달하는 경우(진성), 또는 유선의 발달은 없지만 외형상 여성의 가슴처럼 보이는 경우(가성)를 여성형 유방증(여유증)이라 한다.

최근 4년간 여성형 유방증(여유증)으로 병원을 찾는 10-20대 환자는 25%가 증가하였다. 비만과 인스턴트 식습관등이 원인이며 환경호르몬의 영향도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치료는 먼저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원인이 있다면, 먼저 원인에 대한 제거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여성형으로 발달한 가슴에 대한 치료이다.

여성형 유방증의 가슴은 유선이 발달한 진성 여성형 유방증이 있고, 비만으로 가슴살이 많아져 여성형 유방으로 보이는 가성 여성형 유방증이 있다.

진성 여성형 유방증은 지방흡입과 유선제거술을 하면 되고, 가성 여성형 유방의 경우는 지방흡입 수술만 하면 된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수술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

수술시간은 2시간~2시간 30분 소요되며 입원은 필요치 않고, 수술 후 퇴원할 수 있는 수술이다.

지방성형 전문 클리닉 파이안 의원 김재훈원장은 "이 여성형 유방증을 처음 느끼는 시기는 보통 사춘기때 가장 많다. 아주 민감한 시기에 이런 신체적인 변화를 격게되는 남자아이는 매우 혼란스럽고 성적 정체성과 심리적인 불안및 수치심을 격게 되어 정서적인 발달에도 장애를 보일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당부한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