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2016년까지 기술력 강화와 우수 인력을 양성하여 양적 확대와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2018년까지 시장을 리딩할 수 있는 선도적 제품을 개발, 출시하여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을 완성하는 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가장 중요한 인프라 측면에서 연구소 이전시 대부분의 실험장비를 업그레이드했다. 업계 최고 수준의 슈퍼컴퓨터 구축, 최신 실험장비 도입, 해석/설계 소프트웨어 확충 등 기존의 연구 인프라에서 R&D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한 대대적 투자에 나섰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중앙연구소는 지속적으로 연구 인력 및 첨단설비 확충으로 글로벌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타이어 기술력의 메카로 거듭날 계획이다"고 말했다.
중앙연구소 개소 1주년을 맞아 지나온 길을 살펴보면 몇 가지 변화들이 보인다. 가장 큰 변화는 수도권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채용 대상이 전국으로 확대된 것이다. 기존의 한정된 지역 대상에서 수도권의 인재 유치에 효율성이 제고되면서 우수 인력을 채용하게 된 것이다. 또한 수도권 8개 대학 등과 산학프로젝트에 대해 공동연구를 추진 중에 있어 우수인력확보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수도권 지역에 상주해있는 완성차 업체와의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공동 연구 과제 추진을 통해 제품 성능을 강화할 수 있는 기술 협력을 기대할 수 있다.
본사와의 물리적 거리도 줄어들면서 제품 개발 측면에서 영업 부문과도 긴밀히 협업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본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을 적기 개발, 출시할 수 있도록 업무 진행이 효과적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직원들의 창의성 측면에서도 분위기가 대폭 변화했다. 기존의 근무복 대신에 복장의 자율화를 통해 캐주얼한 분위기를 만들어 업무상에서 창의적인 시도와 노력들에 대한 좋은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아이디어룸, 휴게실, 매점 등의 편의 시설을 확충과 체육대회, 연구소 내 문화콘텐츠 상영, 기술경영특강,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실시해 창의력 향상과 창조·혁신적인 마인드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