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진주 네 번째 운석 발견 '무게 20.9kg-높이 16cm' 최대 크기

조윤선 기자

기사입력 2014-03-28 17:48


진주 네 번째 운석 발견

진주에서 네 번째 운석이 발견됐다.

28일 경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좌용주 교수는 지난 17일 오전 10시 10분께 진주시 집현면 덕오리 한 도로변 작은 개울에서 발견된 운석으로 추정되는 돌을 감정한 결과 최근 진주에서 발견된 운석 3개와 같은 종류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발견 지점은 지난 10일 처음으로 운석이 발견된 진주시 대곡면에서 남서쪽으로 1.5㎞ 떨어진 곳이다.

발견자는 경남 진주시 가좌동에 사는 김만식(59) 씨로 당시 등산하려고 차를 타고 가다가 잠시 내려 길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개울 물 속에 잠긴 이 운석을 발견했다.

김 씨는 좌 교수의 연구실에 찾아와 감정을 의뢰했고, 좌 교수는 감정 결과 이미 발견된 운석들과 동일한 자성이 있고, 콘드률과 철-니켈 금속 등의 구성광물이 포함돼 있어 운석일 가능성이 90% 이상이라고 판정했다.

이번에 발견된 네 번째 운석은 무게 20.9kg에 가로·세로 25cm, 높이 16cm의 크기로 지금까지 발견된 운석 가운데 가장 큰 것으로 전해졌다.

진주 네 번째 운석 발견 소식에 네티즌들은 "진주 네 번째 운석, 더 발견될 가능성도 있나?", "진주 네 번째 운석, 얼마일지 궁금하다", "진주 네 번째 운석, 우연히 발견했는데 횡재했네", "진주 네 번째 운석, 대체 어떻게 보는 건지 궁금하다", "진주 네 번째 운석, 최대 크기니까 금액도 장난 아니겠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