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극심한 복부통증 수반하는 요로결석, 원인 및 치료법은?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3-11-12 10:21


30대 직장인 남성 K씨는 갑작스럽게 극심한 복부통증으로 인해 새벽에 급히 응급실을 찾게 됐다.

예고 없이 갑자기 겪게 된 고통에 응급실로 실려 간 뒤에서야 요로결석이라는 병명을 듣게 됐다.

K씨처럼 요로결석은 30대부터 50대까지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잦은 음주와 외식에 따른 단백질과 염분의 과다 섭취 등으로 결석이 진행된다.

또한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몸 속에 흐르는 길, 즉 신장, 요관, 방광에 생기는 돌을 의미하며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등으로 구분된다.

요로결석의 증상으로는 극심한 복부통증과 혈뇨, 구토와 복부팽만감을 수반한다. 요로결석의 의심 부위는 단순 요로 방사선 검사와 초음파 검사 및 경정맥요로조영술을 통해 확인하지만 대부분 요로결석은 K씨의 사례와 같이 응급실로 실려 간 뒤 상황 파악이 가능할 만큼 갑작스럽게 찾아온다.

엘앤에스 요로결석클리닉 이석재 원장은 요로결석의 치료법으로 체외충격파쇄석술과 체내충격파쇄석술이 있다고 설명한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고 에너지 충격파의 파괴력이 피부를 통해 투입돼서 요로결석을 분쇄하고 결석을 가루로 만들어 이를 소변으로 자연 배출되게 하는 방법이며 체내충격파쇄석술은 요관경과 방광경 내시경을 통해 보이지 않는 아주 강한 결석도 충격파 쇄석기인 홀륨레이저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한다

홀륨레이저는 최첨단 레이저 수술장비로 전립선 비대증 및 결석 제거에 사용된다. 홀륨레이저 쇄석술은 모든 성분의 결석을 깨뜨릴 수 있고 요관 협착이나 출혈도 동시에 치료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엘앤에스 요로결석클리닉은 최신 마그네틱 체외충격쇄석기를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결석까지 치료 가능하다. 또한 특수 고안된 요관내시경을 통하여 딱딱한 결석을 홀륨레이저로 제거하는 체내 충격술로 치료하고 있다. 디지털영상 장비로 검사시간을 대폭 단축시키고 24시간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며 비수술 치료법으로 입원이나 마취 없이 당일 진단만으로 치료에서 일상 복귀까지 한번에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엘앤에스 요로결석클리닉은 강북구 최초로 3세대 마그네틱 체외충격쇄석기를 도입한 24시간 요로결석 전문 치료 의료기관으로 현재 3000여 명의 치료 경험을 가진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있어 신뢰를 더하고 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