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도전과 인내로 빛난 사이클 축제, 백두대간 그란폰도

나성률 기자

기사입력 2013-11-07 11:07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함께하는 백두대간 그란폰도에 포기란 없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정정택) 경륜경정사업본부가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백두대간 그란폰도가 도전과 감동의 진한 여운을 남기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그란폰도는 주어진 시간 안에 정해진 코스를 완주하는 비경쟁 자전거 대회이다

지난 2일 열린 백두대간 그란폰도에는 18세 최연소부터 70세 최고령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700여명에 이르는 자전거 동호인들이 참가했다. 울긋불긋 단풍의 절정에 이른 소백산의 풍경은 라이딩의 기쁨을 더했다.

참가자들은 오전 10시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 앞에서 출발해 소백산 옥녀봉(650m)을 지나 백두대간 저수령(850m)과 죽령(700m) 등 총 고도 2,200m 산악구간을 넘고 넘어 출발지인 동양대에 도착하는 100㎞ 코스를 달렸다.

이번 대회는 산악구간 위주의 코스라는 그란폰도 취지에 맞게 옥려봉과 저수령 그리고 죽령 등 세 개의 만만치 않은 산봉우리를 넘어야 하는 그야말로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대회였다.

하지만 대다수 참가자들은 최고 난코스였던 저수령 급경사 구간을 오르면서도 대단한 인내로 버티며 마침내 완주하는 기쁨을 누렸다.

최단시간 완주자는 이형모씨(34), 2시간 51분 만에 도착지에 골인했다. 비경쟁 방식으로 열렸지만 5시간의 컷오프 타임을 정해 오후 3시 이전 완주자에게만 완주증과 완주메달을 수여했다.

경륜경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참가자 700여명 중 500여명이 컷오프 시간 내 들어왔으며, 힘이 달려 잠시 멈춰 초콜릿을 먹는 바람에 컷오프 타임을 불과 1분 넘겨 도착했다는 한 젊은 여성 참가자는 완주증을 받을 수 없다는 소식에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번 대회 동호인들과 함께 전 코스를 완주했던 경륜경정사업본부 이철희 본부장은 "동호인들과 함께 라이딩하면서 젊은층 동호인들의 니즈를 확실히 알게 됐다면서 내년에는 더욱 성공적인 대회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사업본부 주최로 열린 제1회 백두대간 그란폰도 대회에 참가한 700여명의 자전거 라이더들이 힘차게 출발하고 있다.


제13기 경정선수 후보생 본장 적응훈련 실시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정정택) 경륜경정사업본부는 지난 1일부터 한달동안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제13기 경정선수 후보생 1차 본장 적응훈련을 미사리경정장에서 실시한다.

후보생들은 내년 하반기부터 경정선수의 꿈을 펼칠 미사리 경정장에서 오는 30일까지 미사리 경정장 적응훈련을 통해 실전 같은 레이스를 몸에 익히고 경주운영시스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인다.

또한 경주운영능력 향상을 위해 현역에서 활약 중인 선배 선수가 함께 참여해 실전경주 경험을 통한 적응훈련을 강화한다.

지난해 말 기초 체력 측정과 필기시험, 인성검사 등을 거쳐 최종 선발된 13기 후보생들은 2014년 7월까지 약 18개월 동안 총 3890시간의 강도 높은 훈련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또한 실기 및 학과교육을 수료한 후보생은 경륜-경정법에 의한 소정의 시험을 거쳐 프로 경정선수로서 활동하게 된다.

경정 훈련원은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259명의 경정선수 후보생을 선발해 216명의 경정선수를 배출했고, 현재 163명이 현역선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린카드'로 스피드의 즐거움을 누린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정정택) 경륜경정사업본부가 운영하는 '그린카드'가 경륜·경정 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린카드'는 경륜경정사업본부가 업계 최초로 도입한 경주권 구매용 전자카드로, 한 사람이 2장 이상의 구매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중복발급'을 막기 위해 최첨단 보안 시스템에 사용되는 지정맥 기술력까지 도입됐다. 지정맥 기술이란 집게손가락 정맥의 패턴 정보로 고객 본인을 인증하는 시스템이다.

'그린카드'를 사용할 경우 '1회 구매한도액 10만원'을 자동적으로 지키게 되고, 과도 몰입과 베팅 중독도 예방할 수 있다. '그린카드'는 기존 마이캣 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데, 이 시스템에는 게임 중독 자가진단 프로그램은 물론 본인의 30일간 구매금액이나 건수를 확인하는 기능과 구매금액 조절 기능 등이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경정 그린카드 이용 고객 대상 이벤트를 마련한 본부는 지난 6~7일 오전 11시부터 그린카드 이용 고객에 한해 총 300개의 토스트를 선착순으로 지급했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