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발 빠른 구매의 혜택 누린다…얼리버드 컨슈머 뜬다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13-02-27 16:56



불황으로 인해 유통업계가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애쓰고 있다. 얼리버드 이벤트가 대표적이다. 유통업계의 움직임에 맞춰 얼리버드 컨슈머도 생겨났다. 얼리버드 컨슈머란, 필요한 제품의 구매 정보를 적극적으로 모으고 발 빠르게 움직여 가장 합리적인 기간에 구매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봄이 오기도 전에 한 시즌 앞서 진행되는 에어컨 예약판매, 졸업 입학 시즌을 겨냥한 디지털 기기의 아카데미 페스티벌 등 기업들이 준비한 풍성한 혜택이 얼리버드 컨슈머들의 꽁꽁 언 지갑을 녹이고 있다.

한 시즌 앞서 계절 가전을 준비하는 부지런한 얼리버드 컨슈머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제품 중에는 여름제품으로 알려진 에어컨이 대표적인 사례다.

실제로 LG전자는 1월 14일부터 에어컨 예약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해 동기간 대비 판매율이 50% 증가했다고 한다. 한 시즌 앞선 에어컨 구매의 가장 큰 장점은 최신성능과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을 원하는 날짜의 빠른 배송 및 설치. 한창 주문이 밀리면 제품 구입 후 설치까지 1주일에서 보름 정도 시간이 걸리는데, 이미 더위가 시작된 뒤에 에어컨을 구매하면 몰려드는 주문 탓에 며칠 더위를 견뎌야 하는 불편을 겪을 수 있고, 최신 성능의 제품은 이미 매진되어 원하는 에어컨을 구입하기 어렵다. 이에 여름을 대비해 에어컨을 사기로 결정한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서비스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겨울철 구매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

LG전자에서 진행중인 '휘센 스타일 페스티벌'은 구매 전, 에어컨 설치 전문가인 'Mr. 휘센'이 고객 집을 직접 방문해 우리 집 공간에 맞는 최적의 모델을 추천해 줄 뿐 아니라 배관설치 등 추가 비용에 대해 무료로 상담해 준다.

에어컨 구매시점에는 모델에 따라 캐시백과 사은품 증정 등 부가 혜택을 제공되며, 업계최초로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 쿠폰도 지원한다. 이 서비스는 전문기사가 고객의 집을 직접 방문해 열 교환기 및 필터에 쌓인 먼지를 청소해줘 에어컨 바람의 최적성능을 유지해 준다. 이 밖에도 이사 후 에어컨을 재설치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신학기를 맞아 자녀 방 가구를 구입하려는 학부모들이나 봄이 오기 전에 미리 집안 인테리어를 바꿔 새 봄을 맞이하려는 발 빠른 얼리버드 컨슈머들을 위한 가구할인도 인기다.

한샘이 운영하는 '한샘몰(www.hanssemmall.com)'에서는 신학기 준비 시즌을 맞아 자녀방 가구 패키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내달 3일까지 자녀 방 책상, 책장을 한샘몰이 제안하는 베스트 패키지로 구입할 경우 최대 반값에 구입할 수 있으며, 책상만 단독 구매해도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침대 역시 매트리스와 프레임을 동시 구입할 경우 프레임을 반값에 살 수 있다. 또 이사철을 맞아서 내달 말까지 전국 대리점과 대형 직영매장에서 붙박이장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정 기간 동안 깜짝 이벤트로 진행되는 고객 감사 프로모션 기간도 발 빠른 얼리버드 컨슈머라면 놓칠 수 없는 기회다. 멀티미디어 스피커 전문업체 브리츠 전자(www.britz-e.co.kr)는 고객감사 이벤트의 일환으로 오는 28일까지 1+1 행사를 진행한다.


1+1 행사의 주요 품목은 블루투스 스피커 2종과 생활 방수 기능을 담은 아웃도어 스피커 2종, 애플 도킹 스피커 2종 등 총 6가지 제품이다. 11번가, 인터파크, G마켓 등 오픈 마켓을 통해 6가지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에게 각 제품에 따라 별도의 스피커를 사은품으로 지급한다.

졸업, 입학 시즌을 맞아 전자 업계의 아카데미 페스티벌의 열기도 뜨겁다. 3월 신학기가 시작되기 전 스마트한 학교 생활을 도와줄 노트북, 태블릿PC, 카메라 등을 페스티벌 기간에 미리 구입하면 각종 사은품은 물론 장학금의 기회까지 잡을 수 있어 같은 제품이라도 더 큰 혜택이 있는 기간에 구입하려는 얼리버드 컨슈머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LG전자는 일체형PC 구입고객에게 잉크젯 복합기를, 울트라북 구매 고객에게는 노트북가방 또는 고급 파우치, 무선마우스, 16GB 마이크로 SD 메모리를 증정한다. 또한 새로 출시된 탭북 (모델명: Z160) 고객에게는 7만원 상당의 LG BA 이어폰을 증정한다. 게다가 모니터 또는 프린터 구입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학자금 1천만원,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교 투어 여행권 증정 등 뜻 깊은 사은품을 준비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림푸스 한국은 새 출발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며 내달 24일까지 카메라와 렌즈 구매 고객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2013 드림 페스티벌'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림푸스 홈페이지에 3월 31일까지 정품등록 및 사은품 교환권을 등록하면 최대 45만원 상당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미러리스 카메라 구매 시 세로그립, 정품 배터리, 바디캡 렌즈 등 제품에 따라 다양한 구성으로 증정하고 컴팩트 카메라와 렌즈 구매 고객에게도 정품 배터리, 전용 케이스, 렌즈 캡 등 푸짐한 사은품을 제공한다.

LG전자 관계자는 "사용시기에 맞춰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습관이 변화함에 따라 각 업체들도 얼리버드 컨슈머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며 "합리적인 구매 기회를 적극 활용해 실속 있는 소비로 불황을 극복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