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실수vs의도" 日서 독도 지운 트레저, 논란 속 쯔양 재조명 "독도는 우리 땅" [SC이슈]

이우주 기자

기사입력 2023-10-02 11:32 | 최종수정 2023-10-02 12:36


"실수vs의도" 日서 독도 지운 트레저, 논란 속 쯔양 재조명 "독도는 …

[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기자] YG 소속 보이그룹 트레저가 일본 투어 계획을 발표하며 공개한 지도에서 독도만 누락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트레저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일본에서 첫 팬미팅 '헬로우 어게인(HELLO AGAIN)'을 개최했다. 이 팬미팅에서 트레저는 내년에 진행될 일본 투어 '리부트(REBOOT)' 스케줄을 깜짝 공개했다. 스크린에 공개된 대한민국과 일본 지도를 통해 트레저는 내년 1월 6일부터 후쿠오카, 사이타마, 히로시마, 오사카, 후쿠이, 나고야 등에서 공연을 펼 예정이라 밝혔다.


"실수vs의도" 日서 독도 지운 트레저, 논란 속 쯔양 재조명 "독도는 …
그러나 함께 공개된 이 지도가 문제가 됐다. 대한민국과 일본의 영토 일부가 공개된 지도에서는 제주도, 울릉도 등의 섬들까지 자세히 그려졌다. 그러나 우리 영토인 독도는 그려지지 않았다. 심지어 일본의 쓰시마섬(대마도) 등의 부속섬까지 그려져 있어 더욱 논란이 됐다. 일본은 19년 동안 우리 영토인 독도를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어 민감할 수 있는 문제. 이에 국내 팬들은 "일본 눈치보기 아니냐"며 실수가 아닌 의도적으로 독도를 지운 것이 아니냐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실수vs의도" 日서 독도 지운 트레저, 논란 속 쯔양 재조명 "독도는 …
한편, 트레저의 행보와 대비되는 먹방 크리에이터 쯔양의 독도 소신 발언이 재조명되고 있다. 쯔양은 지난 2021년 독도의 날인 10월 25일을 기념해 기안84와 함께 '독도새우 84마리 먹방'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쯔양은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글을 덧붙였고 영상 말미에도 '독도는 우리 땅' 노래와 함께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입니다'라는 문구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으로 번역해 삽입했다.

이후 일본 네티즌들은 쯔양을 '구독 취소'하며 강하게 분노했고, 한국 네티즌들은 이에 맞서 쯔양을 구독하며 응원의 뜻을 보냈다. 지난달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이를 언급한 쯔양은 "한국에서도 기사가 엄청 나서 이슈가 됐다"고 뿌듯해했다.

wjlee@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