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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연니버스(연상호 유니버스)'의 주인공이자 중심. 감독이자 작가, 그리고 웹툰 작가로도 활약 중인 연상호 감독의 활약이 이어지고 있지만, 반면 부담감도 커졌다.
연 작가는 "드라마에 나오는 '마음은 바라보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시작이었다. 이를테면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지 않으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잖나. 상처도 작은 것에 관심을 두고 바라보면 상처가 깊어지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손에 난 딱정이 같은 것도 추상적으로 '바라본다'고 하는데, 그걸 내버려두지 않고 되새김질을 하면 더 상처가 된다. 처음 떠올린 이야기는 아이를 잃은 부부의 이야기였다. 큰 존재가 사라지게 되면서 상실감을 가진 부부가 회복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상황을 만들어 이야기를 만들어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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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이'는 연상호 유니버스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는 시리즈이기도 했다. '반도'에서 함께했던 구교환과 다시 손을 잡았고, 신현빈, 곽동연 등 배우들도 '연니버스'의 합류에 기쁜 마음을 드러냈다. 연 작가는 이에 대해 "감사한 일이다. 제가 조금이라도 참여한 작품, 모든 작품이라고 하더라도 거기 나온 분들은 괜히 저 혼자 친하게 생각하고 있다.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영화적 동료가 늘어간다는 느낌이 있다. 단순히 배우와 감독, 배우와 작가만의 관계가 아니라 하나의 영화를 같이 만들어가는 동료라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동료가 늘어난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라고 했다.
다만, 부담감도 생겨났다. '연니버스'라는 외부에서 만든 단어가 연상호 감독을 누르고 있다는 것. 이번 작품에서는 '자가복제'라는 평이 이어지기도 했다. 연 작가는 "개인적으로 아쉬운 것은 '연상호 유니버스'를 제가 만든 게 아니다. 제가 이 작품에서 이렇게 돋보일 줄도 몰랐다. 저는 이 작품의 제작자도 아니고, 감독도 아니고, 공동 극본가 중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이게 잘못이었던 것 같다. 저는 항상 제 자신을 보다 생갭다 약간 작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 거기서 항상 문제가 생기는 것 같다. 아무래도 '연니버스'가 나오다 보니 자꾸 제가 커지는데, 저는 일종의 영화 스태프라고 생각하고 일을 했던 거다. 장건재 감독 입장에서는 새로운 작품일텐데, 이런 시선이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복제처럼 느껴지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건 제가 극본에 참여를 하든, 원작을 하든, 작게 하든, 제 작품인 것처럼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최근에 깨달았다. 조금 더 저의 타임라인에 신선할 수밖에 없는 요소들을 만들어야겠다는 것도, 치열하게 생각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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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상호 작가, 그리고 감독에게 '괴이'는 또 다른 발판이 될 전망이다. 연 작가는 "이번에 느낀 것은 사실 30분짜리 6부작이라 하는 것이 큰 경험인 것 같다. 이 형태를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하는 고민도 생겼다. 대부분 저도 작품을 여러 작품을 내놓는 편이다 보니 항상 작품을 할 때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다. 여러 반응들을 다음 작품을 할 때 참고하고, 기준이 되는 것이 하나인 것 같아서 '괴이'도 앞으로 작품을 할 때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연상호 감독은 현재 자신의 최초 SF 작품 넷플릭스 영화 '정이'의 후반 작업 중이다. 지난 11일 배우 강수연의 마지막 영결식에도 참석해 발언을 했던 연상호 감독은 "처음으로 선보이는 SF영화라 후작업이 많다"고 예고했다. 고인의 유작이자 연상호 감독의 SF도전작인 '정이'는 올해 공개를 앞두고 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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