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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미스터트롯'의 역사를 만든 TV CHOSUN 서혜진 국장이 자신이 구축한 트로트 시스템에 대해 언급했다.
결승전은 갱없는 드라마였다. 톱(TOP)7 장민호, 김희재, 김호중, 정동원, 영탁, 이찬원, 임영웅이 영예의 최종 진(眞)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고, 최종 우승자는 마스터 점수 50%, 대국민 응원 투표 점수 20%, 실시간 문자 투표 점수 30%를 적용해 결정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생방송 진행 중 773만1781콜이라는 유례없는 대국민 문자 투표가 단시간에 몰리며 서버가 마비됐다. 결국 공정성을 양보할 수 없다고 판단, 결과 지연 발표라는 특단의 조처가 내려졌다. 추가 생방송을 통해 결과를 발표한 것도 오디션 프로그램 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그리고 최고가 가려졌다. 지난 3개월 간 대한민국을 진하고 뜨거운 '트롯의 맛'에 취하게 만든 트롯맨들 중 영예의 1위인 진은 임영웅이었다. 그는 실시간 국민투표에서 쏟아진 유효 투표 수(542만8900표)중 137만4748표(25.32%)를 받아 '최후의 트롯맨'으로 결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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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국장은 마스터들의 공정성에 대해서도 "트로트가 대중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K팝스타'나 '슈퍼스타K'처럼 권위를 가지고 말하는 것 보다는 친근한 장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거기서 트롯에 대해서 정확히 말할 수 있는 분들이 네 분이 계셨는데, 그분이 점수를 주고 안 주고가 좌우한다고 생각했고 점수는 문제를 삼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나머지는 마스터들의 철학이 아닐까 싶다. 요즘에는 심사에 대해서 사람들이 '네가 뭘 알아. 네가 왜 평가해'라고 생각하고 자기 생각과 다른 것에 대해서 엄청 공격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사실은 저희가 10명 중에 40%는 전문가고 60%는 대중성으로 뽑았다. 그 부분에 있어서 불만이 있어도 저희의 의도가 있기 때문에 이해를 해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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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국장은 "소속사에서 관리를 이제부터 하실 거고, 매니지먼트사에 위탁을 했으니 전체적인 전략이 나왔다. '라디오스타'를 시작으로 돌기 시작할 거 같다. 다같이 해서 '연애의 맛'을 하고 싶었는데 팬들이 다들 싫어한다더라. 담당 작가들도 연애를 시키는 거를 싫어하더라. 장민호 씨네 기획사만 좋아했다. '이제는 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하고 나머지는 너무 팬들이 싫어해서 '연애의 맛'은 접었고 '콜센터'를 론칭하려고 하는데, 신청곡을 받아서 노래를 해주는 게 다음 주에 나간다. 한번 떠봤는데 너무 재미있더라. 전국에서 콜을 받아서 바로 바로 연결해서 노래를 불러주고 점수를 받아서 신청자들에게 상품을 주는 콘셉트로 저희가 쇼를 준비하고 있다. 또 레전드들과 함께하는 노래교실을 준비하고 있다. 두개를 론칭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서 국장은 "'라디오스타' 분장실에 가보고 깜짝 놀랐다. 살이 빠지고 연예인 포스가 뿜뿜이었다. 어떻게 된 거냐고 했는데, 임영웅 씨는 얼굴이 더 작아지고 영탁 씨는 더 훤해졌다. 영웅 씨는 더 사그라들게 작아졌더라. 찬원이도 그렇고, 다들 너무 잘생겨져서 대포카메라가 붙을 만 하다고 생각했다. 피부도 좋아졌다. 이제 떳떳하다 싶었다. 저는 또 '티셔츠 논란'이 진짜 웃겼다. 나도 모르는 색이 있나 싶었다. 전체적으로 연령대가 더 낮아지고 찬원 씨는 10대 20대가 좋아해서 그 친구들이 열성적이다. SNS 활동을 엄청 하는데 저희에게도 요구를 한다. 'TV조선 일 안해. 떡밥 왜 안 줘'이러면 작가들이 더 열심히 하게 되고 그런다. 그럼 '던져' 이런다. 이런 경험이 재미있었고 이것도 일종의 소통이라고 생각했다. 반응이 오면 그걸 저희가 긍정적으로 해주고, 그거의 반대로 욕을 하면 의사소통을 해야 하니까 기뻤다. 제가 나이 50에 더 늙은 나이가 아닐 때 이걸 경험할 수 있어서 사실은 PD 인생에서 즐겁고 행복한 경험이었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정말 재미있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서 국장은 마지막으로 "이건 팬덤들이 뭔가를 하는 데 있어서 서비스를 구축해주는 일이었다. 그동안은 트로트 장르에서는 서비스 구축이 되지 않았다. 이런 것들을 시장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후진적인 시스템에서 선진적으로 넘어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을 딴데서 하네 마네는 부가적이라고 생가하고, 힙합이나 발라드, 아이돌보다는 더 장르 안에서의 산업적 시스템이 후진적이었는데 이걸 체계화시키고 선진적으로 가는데 기여를 했다는 점이 인상적인 발전이었다고 생각했다. 이걸 앞으로 더 잘 나가게 서포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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