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차이나는 클라스' 영화 '반지의 제왕' 속 호빗족이 실존 인물?

남재륜 기자

기사입력 2018-12-05 10:13



[스포츠조선 남재륜 기자] 판타지 영화에서 등장했던 호빗과 닮은 화석이 발견됐다.

5일(수)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 인류학과 이상희 교수가 '우리는 지금도 진화 중?'을 주제로 문답을 나눈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이상희 교수는 "2003년, 전설 속에서나 나올법한 호빗과 무척 닮은 화석이 발견되었다"고 말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아냈다. 놀라운 인류의 발견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2013년, 무려 천여 개가 넘는 유골 조각들이 깊고 좁은 동굴에서 발견된 것. 사람이 기어서 들어가기도 힘든 동굴에서 발견된 화석들을 보고, 오상진은 "야생동물에게 사냥을 당한 것이 아니냐"고 추측했다. 하지만 이 교수는 "발전된 사고 방식을 가진 새로운 종의 문화일 가능성이 있다"며 학생들을 더욱 놀라게 했다.

한편, 이날 이 교수는 작고 약했던 인간이 맹수들과의 사냥 대결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을 소개했다. 자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함양해야 했던 인류의 '생존 스킬'은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이상희 교수가 말하는 21세기 고인류학이 지향해야 하는 인류 진화의 모델, 그리고 진화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는 12월 5일(수)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jr@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남북교류 특별페이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