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게임 만평] GPS로 흥한 '포켓몬 고' GPS로 망하나

송경민 기자

기사입력 2017-07-25 09:39





지난해 여름 전 세계 게임 시장은 '포켓몬 GO'가 대세였다. '포켓몬 GO'는 만화, 게임 속에서만 보던 포켓몬들을 현실 세계에 소환했다. 이를 잡으러 청소년들은 친구와 함께 포켓몬이 등장한 장소를 찾아 밖으로 나왔고 부모는 아이들과 함께 포켓몬을 잡으며 나들이를 즐겼다.

'포켓몬 GO'는 닌텐도 '포켓몬스터' IP를 활용해 나이앤틱이 개발한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이다. 지도 데이터와 GPS,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특정 장소에 등장하는 포켓몬스터를 잡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포켓몬 GO'는 출시 하루 만에 미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최다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이후 미국, 오세아니아를 포함한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게임 시장에 출시된 '포켓몬 GO'는 6개월 만에 9억5천만 달러(약 1조584억 원)을 벌어들였다. 전 세계 다운로드 수는 6억5천만 건을 돌파했다. 이 같은 세계적인 흥행 속에 닌텐도 주가는 50% 가까이 오르며 1983년 이후 최고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정식 출시되지 않았던 국내 게임 시장에서도 열기가 뜨거웠다. 속초, 울산 등 일부 지역에서 플레이할 수 있어 지자체에서 '포켓몬 GO' 지도를 제작하기도 하고 관련 여행 상품이 등장하기도 하는 등 관광 특수가 발생했다.

이렇게 흥행하던 '포켓몬 GO'는 전 세계 출시 6개월이 지난 후 국내 정식 출시됐다. '포켓몬 GO'는 지도 데이터를 사용하는 모바일 게임인 만큼 국내 지도가 필수적이었다. 그러나 정부 지도 반출 규제로 국내에서는 서비스할 수 없다 여겨지던 시점이었다.

국내 정식 출시된 '포켓몬 GO'는 게임 내 언어를 모두 한글화했고 기존 글로벌판으로 즐기던 유저도 아이디를 연동해 그대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나이앤틱은 지도 문제에 대해 "대중적으로 입수 가능한 지도 데이터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출시된 '포켓몬 GO'는 양대 마켓 인기 1위, 최고 매출 2위를 기록하며 인기몰이를 시작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인기가 점차 하락하기 시작했다. 7월 22일 기준 구글 플레이 매출 72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94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도 '포켓몬 GO'는 하락세다. 시장조사기관 컴스코어는 지난해 미국에서 2850만 명을 기록했던 1일 사용자 수가 최근 500만 명으로 1/5 이상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유저 수 하락은 콘텐츠 부재와 GPS 조작 문제에서 비롯됐다. '포켓몬 GO'는 첫 출시 후 업데이트가 이어졌지만, 포획 가능한 포켓몬스터 수만 증가할 뿐 게임 플레이 방식은 개선되지 않았다. 또한, 유저 간 대결 자유로운 대전이나 포켓몬스터 교환 시스템 등 기존 '포켓몬스터' IP에서 핵심이었던 콘텐츠도 없었다.

GPS 조작 문제도 심각했다. 지도를 따라 실제 위치에 가서 포켓몬스터를 포획하는 일반 유저와 달리 GPS 조작 유저는 한 자리에서 전 세계 포켓몬스터를 포획할 수 있었다. 때문에 큰 논란이 됐다. 유저 사이에서는 게임을 망치는 주범으로 불렸다. 그러나 나이앤틱은 몇 시간 혹은 며칠 동안 게임을 못하게 제재할 뿐 강력한 제재를 하지 않았다. 그 결과 성대하게 열릴 계획이었던 오프라인 행사는 대규모 환불 사태로 이어졌다.

나이앤틱은 지난 7월 22일(현지시각) 미국 시카고 대공원(Chicago's Grand Park)에서 '포켓몬 GO' 첫 번째 오프라인 행사 '포켓몬 GO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전설 포켓몬 '루기아', '프리져'를 레이드로 등장시키는 중요한 행사였다.

행사 참석을 위해 유저 2만여 명이 입장료 20 달러(약 2만2천 원)와 아이템 사전 구입비 100 달러(약 11만 원)를 냈다. 그러나 행사는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다. 행사장에 준비된 네트워크 서비스에 기술적 결함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포켓몬 GO' 유저들은 GPS 조작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몰려들었기 때문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나이앤틱이 유저 2만여 명을 수용할 정도로 네트워크를 준비했지만 전 세계에서 유저 수만 명이 GPS 조작으로 행사에 참여하려 했다는 게 이유였다.

나이앤틱은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행사에 참석한 유저 2만여 명이 낸 입장료와 아이템 사전 구입비를 전액 환불해야 했다. 증강현실과 GPS로 전 세계적으로 흥행했던 '포켓몬 GO'는 이렇게 망신을 당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포켓몬 GO'는 지난해를 '포켓몬스터의 해'로 만들 만큼 흥행했지만 콘텐츠 부족과 미숙한 운영으로 유저 수가 많이 줄어들었다"며 "특히 GPS 조작에 대한 대처가 미흡하고 첫 오프라인 행사도 망치면서 '포켓몬 GO'는 당분간 좋은 이미지를 회복하기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박해수 겜툰기자(gamtoon@gamtoon.com)

마감직전토토 국내 유일 실시간 현장정보 무료 제공 이벤트 실시!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