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VR 시장 성장과 함께 뜨는 스크린야구장…안전하고 재미있게 즐겨요

박아람 기자

기사입력 2018-09-19 10:18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스포츠 시장도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을 비롯해 AI(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ICT(정보통신기술)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경기를 관람하거나 함께 경기를 하는 것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그 스포츠를 직접 체험하는 것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 것이다. VR 기술이 미래 산업을 이끌 기술로 주목 받으면서 이에 대한 기술 개발과 경쟁도 치열해졌다.

실내 체육의 수요가 늘면서 가상 스포츠 공간은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야외에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데다 멀리 떠나지 않고,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언제든지 원하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여러 종목 가운데 국민스포츠라 불리는 야구를 스크린으로 그대로 옮겨놓은 스크린 야구장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실내 스포츠 공간이다.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야구장에서 실제로 야구 경기를 하듯이 생생하게 체험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몸을 풀지 않거나 연습을 해보지 않고 무작정 게임을 했다가는 자칫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보호대와 안전장비 착용은 필수이다. 전국 200호점 계약을 돌파하며 스크린 야구장 업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리얼야구존은 누구나 재미있고 안전하게 야구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실내에서 야구를 체험하는 만큼 스크린야구장에서 안전 관리를 빼놓을 수가 없다. 리얼야구존에서는 검증을 거친 피칭머신과 타석 플레이트, 레디 페달 등의 안전장치를 도입해 부상 및 안전사고에도 대비하고 있다.

각 지점마다 헬멧과 장갑, 팔꿈치 보호대, 정강이 보호대 등의 보호 장구는 물론 올바른 스윙 자세를 안내하는 동영상 강좌를 제공해 초보자의 문턱을 낮췄다.

야구선수 출신인 안치용 해설위원이 제작한 스윙 자세 동영상 '안치용의 리얼레슨'은 스크린야구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도 안정적으로 스윙 자세를 배울 수 있다. 루키룸, 마이너룸, 메이저룸 등 야구 실력에 따른 다양한 룸 구성과 게임 레벨로 모든 사람이 각자의 실력에 맞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리얼야구존 관계자는 "VR 기술이 가장 활발하게 접목된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스포츠 분야인데 스크린야구장의 성장세도 놀랍다"며 "최근에는 가족, 연인, 친구, 동료 등 다양한 단위의 사람들이 스크린야구장을 찾는다. 소중한 사람과 즐겁게 야구를 즐기기 위해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이다. 안전하고 재미있는 스크린야구장의 문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영상 보러가기]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