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렌즈삽입술에 비해 스마일라식이나 스마일프로를 중심으로 한 레이저 시력교정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많다.
렌즈삽입술의 가장 큰 장점은 각막을 깎지 않는 수술 방식이기 때문에 각막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수술 후 시력회복 시간이 짧고 통증이 적어서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다.
또한 각막이 얇거나 모양이 좋지 않아서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스마일프로 같은 레이저 수술이 어려운 환자도 렌즈삽입 수술을 통해 시력 교정이 가능한 것도 좋은 점이다.
렌즈삽입수술에 사용되는 렌즈는 인체 친화적인 콜라머 재질이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평생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환자가 원하거나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렌즈를 제거할 수 있어 수술 후 원상태로 되돌릴 수도 있다.
이에 더해 일반적인 렌즈삽입수술의 장점들을 극대화하는 방법이 또 있다.
필자의 안과에서 단독으로 시행하고 있는 슈퍼세이브 렌즈삽입수술(SSVC ICL) 이다. 대부분 고도근시로 인해 렌즈삽입수술을 고려하는 분들은 난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난시를 동반한 고도근시 환자들에게 난시교정술과 렌즈삽입술을 함께 진행하면 보다 안전하고 간결하게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렌즈 삽입 시 정밀한 검사를 통해 난시를 교정하는 방향으로 절개를 하여 수술 후 잔여 난시를 최소화해 더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슈퍼세이브 렌즈삽입술은 난시가 심한 경우 비싼 토릭ICL을 하지 않고도 일반 렌즈를 사용해 수술이 가능한 장점도 있다. 토릭ICL은 수술 후 눈을 비비거나 건드렸을 때 렌즈가 눈 안에서 돌아가면 난시교정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수술을 받은 환자들 중에는 간혹 재수술을 받는 경우도 생긴다. 그러나 난시를 해결하며 일반렌즈를 넣는 슈퍼세이브 렌즈삽입술은 이러한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고, 이 기술을 통해 수술 후에도 안정적이고 선명한 시력을 유지할 수 있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