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전 까지만 해도 불편한 안경을 벗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라식, 라섹이었다. 그러나 최근 스마일라식이 급부상하며 시력교정 분야에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각막은 우리 눈의 가장 바깥쪽에서 맨 처음 빛을 받아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눈을 보호하고, 각막 표면에 분포한 시신경이 눈물을 분비하도록 도와 안구건조증과 각종 염증을 예방하는 중요한 신체 기관이다. 그래서 각막을 우리 눈의 첨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시력을 교정할 때 각막을 가능한 적게 절개하고 빠르게 수술을 마쳐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향후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수술 방법이나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이유다.
스윙테크닉(Swing Technique)은 스마일라식 수술 과정에서 렌티큘이라고 불리는 각막속살을 한번에 분리해 꺼내는 원스톱 각막분리 기법이다. 각막속살의 아랫면을 찾아내 분리한 뒤 스윙하듯이 그대로 수술도구를 윗면으로 돌려 분리하는 방법이다. 윗면을 찾는 과정을 생략하고 한번에 각막속살을 분리한다. 이로써 총 4단계인 각막 분리과정을 2단계로 절반 줄여 수술 시간 단축과 각막 손상을 최소화한다.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과 렌즈삽입술(ICL) 등 현재 많이 시행되는 시력교정방법 모두 불편한 안경과 렌즈를 벗어 던지고 자신이 원하는 시력을 얻는데 제약이 따르지는 않는다. 하지만 기왕 평생 한번 눈에 수술을 할 때는 보다 안전하게 각막을 보호하고, 그리고 되찾은 시력을 오랜 기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도움말=전주 온누리안과병원 문준형 원장
|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