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맛연구중심 샘표가 '2020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샘표는 또한 여러 분야 예술가와의 협업으로 공장과 연구소가 행복한 일터이자 지역 문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샘표 간장을 생산하는 이천공장의 외벽을 현대미술 작가들에게 맡겨 공장 전체를 예술작품으로 탈바꿈하는 '샘표 아트팩토리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이천공장 내부에 전시공간 '샘표 스페이스'를 마련해 신진 작가를 지원하고 공장 직원과 지역주민들이 문화예술을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2013년에 충북 오송에 국내 최대 발효전문 연구소 '우리발효연구중심'을 개관할 때는 14명의 예술작가와 함께 연구소 전체를 갤러리화 하는 '샘표 갤러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주요 회의실과 복도, 외부 공간 자체가 작가들이 디자인한 작품이 되도록 함으로써 연구원들이 새로운 시각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2017년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디자인 경영부문 국무총리 표창(최우수상)을 받았으며, 2013년 '메세나 대상' 창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샘표 관계자는 "샘표는 한국의 우수한 식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우리 식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며, "문화예술을 통해 소비자와 더욱 가깝게 소통하는 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