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임플란트 시술, 가격보다 디지털 장비와 체계 구축 마련여부와 숙련도 중요해

임기태 기자

기사입력 2019-10-04 16:41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 속에서 모든 것이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3D-CT를 통한 3D 가이드식 임플란트와 보다 디테일 하게 치아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3D 구강스캐너 등 치과계의 기술력 또한 꾸준한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임플란트 기술 발전과 더불어 임플란트가 보급화되면서 가격 또한 점점 낮춰지면서 대중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다른 보철 치료에 비해 인공 치아는 자연치아와 비교하더라도 심미성과 사용감이 좋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다른 치료분야와 마찬가지로, 대다수에게 적용된다고 할 지라도 그 완성도가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어떠한 방식을 통해 보다 정확도 높게 이루어지는가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한 번에 실패 없이 오랜 수명을 유지하려면 의료진의 실력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스템을 적용하여 보다 높은 완성도를 갖추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내부 구조를 더 면밀히 판단할 수 있는 3D-CT를 통한 정밀진단이 필요하다. X-ray와 같은 평면 사진으로는 미처 파악하기 어려운 입체적인 구조, 신경관, 병변, 식립 깊이, 높이 등을 3차원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디지털 가이드 방식을 통해 분석된 영상 자료를 가지고 컴퓨터 상에서 여러 차례 모의 수술을 진행하는 등 개별 맞춤 임플란트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모의 과정을 통해 임시 보철물을 가상으로 제작하여, 미리 본 떠놓은 구강 모형에 대입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는 구조상 치아 맞물림이 잘 맞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최종 수립된 계획을 토대로 수술유도장치 가이드를 제작하게 되고, 미리 설정한 위치에 바로 심을 수 있도록 한다.

보통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환자 별 케이스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임플란트 방법은 치아 발치 후 임시 보철물 제작까지 최소 6개월 이상은 소요되는데,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는 발치와 식립이 동시에 가능해 그 기간이 한 두 달로 단축이 가능하다. 아울러 전체적인 구강 상태가 건강할 경우에 즉시식립 임플란트가 가능하며, 개인에 따라 치조골이식술, 상악동거상술 등의 추가적인 진료가 필요할 수 있다.

강남구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의 대한치과보철학회 인정의 노현기 원장은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가장 적절한 대체 방법으로 고려되고 있는 것이 임플란트이다. 허나, 임플란트가격이나 이벤트 만을 생각하여 치과를 선정하는 것은 높은 완성도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며, "디지털 장비와 체계가 구축되어 있는지, 오랜 숙련도를 가진 전문의의 전담으로 이루어지는지 등을 확인하여, 건강한 임플란트를 완성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