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바지 여름이지만, 2018년 하반기 창업 열기는 여전히 뜨겁다. 특히 사업 경험 혹은 특정 기술이 없이도 접근이 쉬운 사업 아이템 외식업 창업은 대중성과 접근성이 가장 높아 수요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막상 음식점 창업을 결정하기엔 식당들도 넘쳐 나고, 일반적인 한식이나 양식, 일식, 중식 등은 뻔한 창업 아이템 같아 이왕이면 특색있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선별에 고민하게 된다.
이 가운데, 최근 이국적 음식의 '에스닉 푸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에스닉(Ethnic) 푸드'는 민족을 뜻하는 '에스닉'과 음식을 뜻하는 '푸드'의 합성어로 민족 고유의 독특한 맛과 향이 살아있는 이국적인 음식을 의미한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손에 꼽을 정도로 존재했던 외국 음식 브랜드들이 이제는 꽤나 늘어 서울을 비롯한 다양한 전국 곳곳에서 심심치 않게 보인다. 그 중에서도 최근 미국 남부 가정식 컨셉으로 '에스닉 푸드' 시장을 이끌고 있는 남자 소자본 창업 '샤이바나' 본사의 유길연 이사가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전했다.
A. '에스닉 푸드'는 최근 해외여행이 보편화 되면서 여행지에서 맛봤던 음식들을 국내에서도 찾는 고객들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해당 음식을 접해 보지 못한 고객들도 새로운 맛에 대한 호기심으로 경험하고 소비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사라지는 문화가 확산된 것도 주요한 이유로 보인다.
Q. 그렇다면 에스닉 푸드 중 하나로 특히, 미국 남부 가정식 샤이바나 창업이 관심을 받는 이유가 있을지?
A.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샤이바나는 무엇보다 유사 업체가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다. 남자 소자본 창업 샤이바나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맛과 감성으로 우리 브랜드는 현재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예비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 같다. 실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매달 최고매출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어 많은 문의가 오고 있기도 하다. 뜨는 프렌차이즈 소자본 창업 성공 사례로 불리는 '샤이바나'는 50평대 복합몰 코엑스점에서 일 매출 1,500만원 이상을 기록하기도 하고, 20평대의 작은 매장에서도 하루 9백만 원, 푸드코트형 매장에서도 하루 6백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상권에서 지속적으로 최고 매출을 경신하고 있다.
Q. 샤이바나의 메뉴에 대해서도 한 말씀 부탁드린다.
A.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사업 아이템 '샤이바나'는 국내 유일한 미국 남부 가정식 요리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요리'라고 하면 흔히 햄버거, 스테이크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미국 남부 가정식 요리들을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화려한 비주얼과 풍성한 양의 요리들로 선보이고 있다. 낯선 음식이 친숙하게 변하면서 샤이바나에는 어린 연령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고객층들이 방문하고 있다. 화려한 비주얼과 맛으로 최근에는 인기 맛집 프로그램 '맛있는녀석들'에도 소개된 바 있으며, 'KBS 9시뉴스' 를 비롯한 각종 잡지 등의 매스컴을 통해서도 화제가 되어 미국 가정식 샤이바나 창업이 더욱 입소문을 타고 있다. 메뉴당 가격을 1만원 선으로 구성하기도 하고 세트메뉴의 경우 한 사람당 1만 5천원이면 먹을 수 있어 합리적이라는 평으로 최근 소비 트렌드인 '가심비'도 저격했다는 평가다.
Q. 창업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가 있을지?
A. 사실, 요식업 창업은 조리과정이나 식자재 공급 및 관리에 부담감이 크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어떠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망 창업 아이템 샤이바나의 모든 메뉴는 본사가 구축한 간편한 반조리 형태로 가맹점에 배송된다. 더 나아가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간편한 원-팩 중심의 '5분 운영 시스템'을 도입해 짧은 교육만으로도 모든 메뉴를 손쉽게 배울 수 있다. 이는 보다 여유로운 매장 운영이 가능해, 인건비 절감에 힘을 싣는 것과 동시에 삶의 여유 또한 느낄 수 있어 많은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게 나오고 있다.
Q. 현재 이벤트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A. 샤이바나는 현재 창업 비용에 부담감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선착순에 한해 가맹비와 교육비 850만 원을 할인하는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에 소액 창업 아이템이나 소규모 및 소자본 창업 아이템을 찾는 이들에게 인기 창업으로 문의가 하루에도 30~40통씩 오는 중이다.
한편, 중앙일보에서 주관하는 '2017 소비자의 선택 스타브랜드 대상 수상'에 이어 최근 머니투데이가 주관한 '서비스 고객 만족 대상'까지 수상해 더욱 높은 신뢰도를 쌓고 있는 미국 남부 가정식 창업 샤이바나는 현재 전국 40여 개의 지점에서 활발한 운영 중에 있으며 매달 2~3지점의 오픈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