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화기 남대문은 가장 효과적인 광고센터였다. 전차역이 생기면서 사람들의 왕래가 활발해지자, 전신주에는 덕지덕지 광고지가 붙었다. 또한 광고판을 목에 건 이른바 샌드위치맨들도 모여들었다. 그러나 남대문 일대에 외국인의 출입이 잦아지자 조정에서는 광고 활동을 금지케 했다. 그러자 마포나루와 숙정문 밖에 집단으로 거주하던 윤락녀들은 색동(色童)이라 불린 어린 소년들에게 울긋불긋한 옷을 입혀 한양으로 들어오는 길목인 과천과 양주까지 내보내 호객행위를 했다. 색동들이 펼쳐든 우산에는 '천하절색 월향·특가 봉사' 등과 같은 리본이 달려있었다.
성병은 배우자에게도 영향을 줘 2배의 고통을 안겨주는데, 최근 조사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밀레니엄 세대의 성병 감염 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연방질병통제센터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를 기준으로 지난해와 비교 분석한 결과 15~34세의 젊은 세대 가운데 매독, 임질, 클라미디아 등 성병 감염자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독 감염자는 29%나 늘었으며, 임질(6.5%)과 클라미디아(6.2%) 역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우리나라 역시 최근 들어 성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젊은층에서 클라미디아 감염자 수가 늘어났다. 클라미디아 감염증은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남성에서는 비임균성 요도염, 여성에서는 자궁경부염의 형태로 나타난다. 증상은 미미하지만, 최악의 경우 불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노년층의 감염자수도 증가추세인데, 지난해에 비해 60세 이상 성병 감염자의 증가율이 16%에 달했다. 이는 20대의 증가율 10.4% 보다 높은 수치이다.
성매개감염병은 일차적으로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종류가 무려 30여가지로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성적인 접촉 이외에도 수혈이나 정맥 주사 바늘을 공동으로 사용함으로써 전파될 수도 있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콘돔사용이다. 또한 성기에 상처가 있거나 성병에 감염된 경우에는 완전하게 치유될 때까지 성관계를 하지 않아야 하며, 파트너가 성병이 의심된다면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김재영(퍼스트비뇨기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