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졸음운전 예방법, ‘비명회사 예방하자’ 스트레칭의 효과는?

홍민기 기자

기사입력 2015-05-26 08:00 | 최종수정 2015-05-26 08:00


졸음운전 예방법, '비명회사 예방하자' 스트레칭의 효과는?

졸음운전 예방법과 스트레칭의 효과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장시간 운전 시 좁은 차 안에서 오랫동안 운전대를 잡고 같은 자세로 있는 운전자는 근육이 긴장되고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게 마련이다.

특히 긴장된 상태로 계속 앞을 주시해야 하므로, 목 뒤 근육이 뻣뻣해지기 쉽다. 또 수시로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므로 장딴지 근육에도 무리가 가기 쉽다.

이때 1~2시간마다 차를 세우고 스트레칭을 해 주면 근육 피로도 풀고 교통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스트레칭 요령은 먼저 어깨 스트레칭을 위해 양 손을 2시와 10시 방향으로 엇갈려 놓은 상태로 핸들을 잡고 어깨 뒤쪽이 당겨지는 듯 한 느낌이 들 때까지 상체를 뒤로 젖힌다. 이 자세를 15초 동안 지속한다.

목 근육을 풀기 위해 손을 머리 위에 올리고 목은 옆으로 45도 기울인 상태에서 목을 양쪽으로 번갈아 10초씩 당겨준다.

그 다음으로는 손을 뒤로 돌려 목 받침대를 잡고, 팔꿈치는 머리 쪽으로 바짝 붙인다. 그 다음 상체와 어깨를 앞으로 내밀고 15초를 유지한다.

손목 근육 풀기는 한쪽 손을 바닥이 위로 향하도록 손목을 앞으로 내밀고, 나머지 손을 이용해 몸 안쪽으로 잡아당겨준다. 15초간 지속한다.


한편,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 운동으로 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유연성 유지 및 향상, 상해 예방 등의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 일반적인 원리는 근육의 길이를 확장하여 자연 상태보다 근육을 늘여주는 것이며, 유연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근육을 정상의 길이보다 약 10% 이상 늘려야 한다. 스트레칭의 효과는 건의 길이가 늘어남에 따라서 장력이 변하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스트레칭의 효과 스트레칭의 효과 졸음운전 예방법 졸음운전 예방법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