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기단 뜻, 터보다 한 층 높게 쌓은 단…빗물 등으로부터 건물을 보호

박아람 기자

기사입력 2015-05-17 12:51 | 최종수정 2015-05-17 12:53



기단 뜻

기단 뜻

우리나라 건축 기술 중 하나인 '기단'은 건축물의 터를 반듯하게 다듬은 다음에 터보다 한 층 높게 쌓은 단을 일컫는다.

우리나라에서 기단이 언제부터 시작 됐는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건축물을 지으면서 빗물 등으로부터 건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단을 만드는 목적은 '한국민족문화대백과'를 인용하면 "첫째 개개의 초석으로부터 전달되는 건물의 하중을 받아 지반에 골고루 전달하기 위한 것이고, 둘째 빗물과 지하수 등으로부터 건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며, 셋째 건물을 집터보다 높게 보이게 하여 건물에 장중함과 위엄 등을 주기 위한 것이다"고 전한다.

또 "기단을 쌓을 때, 그 넓이는 집의 바닥면적보다 넓으나, 지붕 처마선 안쪽에 놓이도록 하는데, 이는 지붕골에서 떨어지는 빗물이 기단 위에 떨어짐을 막기 위한 것이다. 다만, 궁궐 정전의 월대에서는 예외다"고 설명됐다.

기단높이는 의장적으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지붕면이 정면이 되는 우리 나라 건축에서 기단이 없거나, 그 높이가 낮을 때에는 건물외관이 볼품없게 된다. 따라서 기단의 높낮이는 공간의 위계성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스포츠조선닷컴,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기단 뜻

기단 뜻

기단 뜻

기단 뜻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