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학생중심대학-취업선도학과'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5-02-17 13:53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는 서울의 명문대학교들에 비해 역사는 비록 짧지만 발전 가능성만은 어느 대학에 뒤지지 않는 신흥 명문학과이다.

능력 있는 교수진과 열정적인 학생들이 협력해서 '학생중심대학'과 '취업선도학과'라는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력은 결과로 이어져서 극심한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남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생들은 기업체, 연구소, 교직, 공무원 등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는 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를 조화롭게 설계, 운영,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학문을 가르치는 학과이다.

여타 공학 분야가 특정산업과 관계되는 전문적 기술이나 원리를 연구개발하고 제공한다면, 산업경영공학은 과학적 원리와 경영전략을 접목하여 기업업무과정을 혁신하고 체계화하며 합리적인 방법을 도출하고 종합적 경영전략을 운영하는 과학적 이론과 실무적 기법을 다루는 학문이다.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는 정보화 시대를 선도하고 산업발전에 공헌하는 실무형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일차적인 교육 목표를 두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공학적 기술과 경영 마인드를 보유한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 분야와 교육 과목은 시스템품질공학, 경영공학기술분야, 생산시스템분야, 품질시스템분야, 인간기계시스템분야, 정보시스템분야, 시스템최적화분야, 창업분야, 생산운영관리, 생산계획 및 통제, 경영과학, 시스템 최적화, CAD, 디지털 제조공학, 데이터베이스, ERP 프로그래밍, 경영정보시스템, 인간공학, 감성공학 및 제품설계, 품질관리, 신뢰성 공학, 실험계획법, 창조성공학, 원가공학, 재무관리 등이다.

권홍규 학과장은 다음과 같이 산업경영공학과의 장점을 말하고 있다.

"우리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는 기존의 명문대학 대비 짧은 역사를 가진 신흥대학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체, 연구직, 교직, 공직 등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하여 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졸업생들을 다수 배출하였습니다. 이는 실무적 공학교육을 지향하는 학과의 교육방향의 결과이기도 합니다만, 특히 교수와 재학생 그리고 졸업생과 재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추구하는 학과 운영방침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본 학과에서는 재학생들에게 비전을 심어주고 사회진출의 멘토 역할을 감당하기 위하여 졸업생들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년 학과 MT에 졸업생들이 참여하여 재학생들의 학교생활에 조언을 해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문회에서 자체적으로 장학기금을 운영하여 후배들의 학업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동문회 차원만이 아니라 사업체를 운영하는 동문 개인이 장학금을 기증하고 학회 운영에 필요한 컴퓨터를 기증하는 등 졸업생과 재학생간의 훈훈한 교류는 본 학과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선후배 사랑과 소통을 바탕으로 본 학과는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실무교육에 더욱 주안점을 두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학교와 교수, 그리고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현재를 극복하고 미래를 만들어가는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야 말로 진정한 '무한도전'이다.

학과 홈페이지 주소 : http://ie.nsu.ac.kr 전화번호 : 041-580-2200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