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이케아, 일본해 표기-비싼 가격 책정 '논란'…사측 해명은?

오환희 기자

기사입력 2014-11-18 08:32



이케아 일본해 표기

이케아 일본해 표기

글로벌 가구업체 이케아가 홈페이지와 판매 제품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다.

16일 이케아 한국 공식홈페이지의 세계지도와 세계 사업 현황을 소개한 영문판 지도에는 동해가 '일본해(Sea of Japan)'라고 표기되어 있었다.

홈페이지 외에도 해외 각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 중인 대형 세계지도에서 동해는 일본해로 표기됐다. 논란에 대해 이케아 코리아 관계자는 "한국에서는 이 지도를 판매할 계획이 없다"며 "이케아 본사와 함께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으로 조만간 입장을 밝히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이케아는 해외 진출을 하며 저가 전략을 펼치는 가운데 한국에서는 일부 제품의 판매가를 미국보다 최고 1.6배 비싸게 책정한 점 또한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 이케아코리아의 리테일매니저인 안드레 슈미트갈은 지난 5월 국내 기자 간담회에서 "(한국에서 제품 가격을 정할 때) 다른 나라에서 얼마에 판매되는지 비교하지는 않는다"면서 "그 나라 소비자가 살 수 있는 가격으로 결정한다는 게 이케아의 정책"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케아 일본해 표기에 네티즌들은 "이케아 어떻게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할 수가 있지?", "

이케아 일본해 표기 홈페이지에 제품까지 잘못 표기했네", "이케아 코리아가 일본해 표기 적극적으로 정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 "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피해가지 못하겠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